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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자전거도시 만들기 ‘가속 페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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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3면

전주시민들이 지난달 20일 삼천변에서 자전거 대행진을 펼치고 있다. [전주시 제공]

 가정주부 김귀자(58)씨 지난 주말인 9~10일 전주시 덕진구 중노송동 문화로의 자전거도로 실태 조사를 벌였다. 자전거 동호회 회원 4명과 동행한 김씨는 첫날은 진안사거리에서 아중역까지 3㎞구간을, 다음날은 인후동 인후초등학교 주변을 점검했다.

이들은 직접 자전거를 타고 가면서 도로의 턱이 높아 자전거 통행을 막는 곳은 없는지, 도로 상태가 불량한 곳은 없는지 등을 하나하나 조사하고 기록했다.

김씨는 “골목길·인도마다 자전거도로를 상징하는 파란색 페이트칠과 표지판이 붙어 있지만, 도로위에 적치물이나 볼라드(차단경계석) 등 걸림돌이 많고 폭이 채 1m도 안되는 곳이 많더라”고 말했다.

전주시가 자전거도시 활성화에 발벗고 나섰다. 자전거도로를 실제 이용자들의 눈높이에 맞도록 개선하기 위해 시민체험단을 운영하는 한편, 전기자전거를 출장용으로 활용해 공직사회에 자전거타기 붐 조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자전거 체험단은 지난달부터 활동을 시작해 이달말까지 운영한다. 학생·주부·공무원 등 5명씩 20개조로 구성된 체험단은 각 지역과 노선별로 나눠 자전거도로를 하나도 빠짐없이 직접 타보면서 현장을 훑고 다닌다. 자전거도로의 동선 연결이나 노면의 정비 상태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자전거 시민체험단을 이끌고 있는 ‘시민의제21’ 김대섭씨는 “전주시내는 자전거도로가 284㎞가 조성돼 기본 인프라는 전국 어느 지자체 보다 앞서 있지만 실제 현장조사를 해본 결과 인도위의 불법 주정차, 무단 적치물 방치 등이 많아 자전거 타기에는 불편한 점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체험단은 현장점검을 토대로 워크숍을 열고, 보고서를 작성해 전주시에 보고할 계획이다. 전주시는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5억원을 들여 대대적인 자전거도로 정비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함께 전주시는 녹색도시 만들기 차원에서 최근 전기자전거 40대를 직원들의 업무 출장용으로 보급했다. 자전거는 최저 25㎞부터 최고 40㎞까지 속력을 낼수 있다. 밧데리를 4시간 충전해 60㎞를 달릴수 있다. 33개 동에 1~2대씩 배치된 자전거는 직원들이 업무처리를 위한 출장에 주로 사용한다. 또 민원인들이 급한 일로 요청할 경우 빌려주기도 한다.

그동안 일선 동사무소에서는 1t 봉고차를 업무용 차량으로 사용해 왔다. 하지만 봉고차는 광고 현수막 제거나 쓰레기 청소를 위해 좁은 골목길이나 구석구석을 누비고 다니는데 애로사항이 많았다.

박선이 효자1 동장은 “주민들을 만나러 가거나 민원업무 출장을 나갈때 동 전지역의 반경이 5~10㎞밖에 안돼 자동차를 이용하기엔 기름값이 아까울만큼 거리가 짧고, 그렇다고 걷기엔 시간이 너무 걸려 애매할 때가 많다”며 “자전거가 동사무소 출장 업무처리에 안성맞춤”이라고 말했다.

전주시는 업무용 자전거의 반응이 좋을 경우 내년에는 100대 이상 늘릴 계획이다. 또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위해 전용도로를 조성하고 자전거 출·퇴근 운동, 자전거 보관대 설치 확대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기로 했다.

송하진 시장은“자전거는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삼조의 운송수단”이라며 “자전거 타기를 범시민운동으로 확산시켜 전국 최고의 자전거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대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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