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뉴스퀴즈 아그그]뉴욕의 금융시장을 일컫는 대명사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가로열쇠

1많은 영웅들이 각지에 자리를 잡고 세력을 떨치며 맞서는 일. 3서로 어려운 일을 거들면서 품을 지고 갚는 일. 4세계 금융시장을 좌지우지할 정도의 경제거물들이 지키고 있는 뉴욕의 금융시장을 일컫는 대명사. 6한 나라가 외국과 경제거래를 통해 주고 받은 금액의 총액, 또는 차액. 9망하지 않는다며 방만한 경영을 일삼던 금융기관들이 줄줄이 문닫았다.

하지만 예금자들은 이 제도 덕분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2 (음식상을 받았을 때) 상의 맨 앞, 또는 옆을 일컫는 말. 13게으른 노동자의 이것은 높을 수가 없다.

일정한 시간에 투입된 노동량과 그에 따라 얻어진 생산량의 비율. 15처음으로 아이를 낳는 것. 질산이나 아세트산도 이렇게 불린다.

16총이나 활을 잘 쏘는 사람. 18기업이 군살을 빼는등 구조조정을 하면서 남아도는 인력을 해고하는 것. 20웃어른이 귀가 (歸家) 하는 것을 높여부르는 말. 21관광하러 외국에 가려면 이 세금을 1만원씩 내야한다.

22투자가 아닌 투기 대상으로 분류되는 신용없는 채권은 넝마채권, 또는 쓰레기채권으로 불린다.

24산업구조 개편 내지 조정을 위해 IMF와 IBRD 등에서 제공하는 차관. 26손해와 이익. 28물가나 환율이 폭락하고 노동자의 임금이 하락하며 실업자가 속출하는 등 극도의 경제혼란 상태. 29정부나 공공단체가 외국의 자본시장에서 발행하는 공채. 외국에 진 빚이다.

30짧은 기간 안에 갚기로 하고 얻는 빚. 31빚을 갚음. 32건물을 새로 고쳐 지음.

◇세로열쇠 1군사상의 준비. 2한국 경제가 이 지경이 된 것은 분수를 모르는 소비와 투자가 많았기 때문. IMF시대에 이런 경제의 거품이 점차 걷히고 있다는데… 5한때 밀가루와 설탕 등이 품귀현상을 빚었다.

지금 당장 쓸 일도 없으면서 일단 사놓고 보자는 못된 심리 탓에. 6한 나라의 국민이 국내와 외국에서 생산하고 벌어들인 모든 것을 합한 소득의 총액. 한국 국민의 1인당 이것은 한때 1만달러에 달했다.

7단기성 투기자금. 8빚도 별로 없는 튼튼한 기업인데도 단기적인 자금사정이 막혀 부도나는 경우. 10은행 예금.주식 매매 등 모든 종류의 금융거래를 거래자 본인의 이름으로 하도록 의무화한 제도. 지금은 유명무실해졌다.

11한곳이 쓰러지면서 그 영향으로 다른 곳도 추풍낙엽처럼 넘어지는 것. 12뽕밭이 바다가 된다는 뜻으로 세상일이 덧없이 바뀜을 이르는 말. 14사람의 타고난 성질과 심정. 15맨처음으로 간행된 책. 원간본. 17수출업자의 신용을 보증하기 위해 은행이 발행하는 것. 요즘 은행이 이것과 관련된 대금을 지불하지 않아 수출이 막히는 경우도 다반사. 19사람이 어떤 일이나 사람.사물을 이야기하면 무의식중에 떠오르는 흔들리지 않는 관념. 20요즘 달러가격이 많이 올라 달러로 물건을 수입하려면 예전보다 훨씬 많은 돈을 줘야한다.

이처럼 환율의 변동때문에 입는 손해. 23축구선수가 볼을 몰고 가는 것. 24흉년에 빈민들이 굶주림으로부터 벗어나도록 도와주는 것. 25생산설비의 가동시간 따위를 줄여 생산을 제한하는 일. 27곡식가루에 끓는 물을 끼얹어가며 하는 반죽, 날반죽이라고도 한다.

28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임시로 지는 부채. 공채증권의 준말. 29화폐제도가 다른 국가 간의 채권.채무를 환어음으로 결제하는 방식. 외국환의 준말. 이것이 거래되는 시장에서 환율이 결정된다.

◇ 보낼 곳 ▶팩 스 : 02 - 751 - 5120~1 ▶인터넷 : http://iie. joongang. co. kr/nie/agg/agg. html ▶우 편 : 서울중구순화동7 중앙일보사 NIE 아그그퀴즈 담당자앞 ※보내는 학생의 소속 학교와 학년을 꼭 밝혀주십시오. 지난주 퀴즈정답은 ①일모도원 (日暮途遠).오자서 ②루블.1천배 ③모사드 ⑤호질 ⑥숫사자와 암펌 사이 : 라이거, 수펌과 암사자 사이 : 타이곤 ⑦12가지, 오늘의 운세 참조 ⑧9골, 선수별 골은 생략합니다.

◇축하합니다

지난주 퀴즈대왕은 ▶김유리 (서울은평구구산동) ▶이원영 (수원권선구구운동) ▶김국범 (광주북구우산동) ▶황보영 (서울강동구둔촌2동) ▶정수빈 (서울송파구가락2동) ▶정지윤 (울산중구다운동) ▶정동연 (서울양천구신정7동) ▶정봉진 (경기의왕시왕곡동) 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