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시 중앙뉴스] 중앙일보 "판을 바꿨다"…16일 베를리너판 발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일보 "판을 바꿨다"…16일 베를리너판 발행

3월 9일 6시 중앙뉴스는 한국 신문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온 중앙일보가 오는 16일부터 판을 바꾼다는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새로 바뀌는 중앙일보 판형은 베를리너판으로 사람의 팔 길이, 눈 구조 등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가장 편한 사이즈인 가로 323, 세로 470mm입니다. 언제 어디서는 편하게 펼쳐 보실 수 있습니다.

양용은, PGA 생애 첫 우승…신지애, LPGA 시즌 첫 승

'야생마' 양용은 선수가 미국 프로골프(PGA) 투어에서 생애 첫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로써 양용은은 최경주에 이어 두 번째로 한국인 우승자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번 대회 우승으로 양용은은 상금 99만달러(약 15억원)와 함께 2011년까지 2년 동안 대회를 골라 출전할 수 있는 투어카드를 확보했습니다. 한편 신지애는 전날 열린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HSBC위민스 챔피언스에서 막판 극적인 역전 드라마를 만들면서 시즌 첫 우승컵을 들어 올렸습니다.

한·미 ‘키 리졸브’ 훈련 시작…북 "남북 군 통신 차단"

한·미 합동군사훈련인 '키 리졸브'가 오늘 시작됐습니다. 20일까지 남한 전역에서 실시되는 이번 훈련에는 한·미 양국군 4만6천여명이 참가합니다. 미국 제3함대 소속 핵 추진 항공모함인 9만6천톤급 '존 스테니스'호와 핵잠수함, 이지스 구축함 등 10여척의 함정도 훈련에 투입됩니다. 한편 북한은 이번 훈련기간 중 군 통신을 차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유일 유인 태양전지 비행기 '선시커2' 유럽순방

세계에서 유일한 유인 태양전지 비행기 '선시커2'가 유럽투어에 나섭니다. 선시커2는 비행기 날개와 몸체에 붙어있는 태양광 패널이 생산하는 전기로 모터를 구동시켜 프로펠러를 돌립니다. 이 비행기는 몸체에 비해 날개가 크고 길기 때문에 엔진을 끈 상태에서도 두어 시간 더 비행하고 착륙할 수 있습니다. 비행 속도는 모터를 구동시켰을 때 시속 18~40마일이며, 모터를 끄면 36~80마일로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세계 최강 전기 오토바이 '킬라사이클'…최고 시속 270km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전기 오토바이 '킬라사이클'은 순간가속 1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합니다. 최고 시속 270km로 달릴 수 있습니다. 킬라사이클은 미국의 전기 오토바이 매니어들이 만들었는데, 이들은 1210개에 달하는 리튬이온 전지를 이용했습니다. 이 오토바이는 최대 500마력으로 질주할 수 있으며 그 무게는 90kg정돕니다.

“피가 금보다 소중하다”…한양대 5월 16일까지 헌혈 축제

한양대는 오늘부터 5월 16일까지 '70일간의 기적' 행사를 엽니다. '피가 금보다 소중하다'는 슬로건 아래 진행되는 이번 축제에서 김종량 총장이 맨먼저 헌혈했으며 장근석과 하석진, 이정진 등 한양대 출신 연예인들도 함께 했습니다. 마지막날엔 '최다인원 헌혈' 등 기네스북에 도전합니다.

미리 보는 중앙일보에는

▶"계속되는 대립, 우리 남훈이도 가슴 아플 것” ▶재정부, 영리 대형병원 설립 허용 추진 ▶높이 510m의 부산롯데월드 오늘 기공식 ▶반포대교 분수 5월부터 본격 가동 ▶이호석, 쇼트트랙 세계선수권 2관왕 등이 담겨 있습니다.

뉴스방송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