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봅시다]키보드 표준규격에 대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Q.컴퓨터 키보드가 각 사마다 조금씩 틀립니다.

마이크로소프트 (MS) 제품과 한컴 제품이 차이가 나는데, 표준 규격은 없습니까. 〈구리시인창동 이형수〉

A.키보드의 모양이나 키의 배치에 대한 표준 규격은 없습니다.

PC초창기 86키 키보드나 아직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된 1백3키 키보드 규격이 있으나 강제 규격은 아니고 널리 사용되면서 정착된 민간 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마다 약간씩 키의 위치가 다릅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인체공학적 이론에 의한 독특한 모양의 키보드들이 등장하고 있고, 윈도95만이 지원하는 키를 더 넣은 윈도 키보드 등이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컴 키보드는 윈도 키의 위치를 한쪽으로 모으고, 스피커나 마이크를 키보드에 연결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것입니다.

Q.동화상 처리 기술로 불리는 MPEG이라는 용어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서울강서구등촌동 이영철〉 A.MPEG은 ISO의 산하 단체인 Moving Picture Experts Group를 뜻하기도 하지만 이 그룹이 만든 디지털 비디오 압축 기술의 표준 규격들을 가리킵니다.

MPEG은 Video for Windows, Indeo, Quick Time 등과 같은 경쟁 규격보다 더 좋은 화질을 제공합니다.

MPEG으로 만들어진 파일은 특수한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로도 해독하여 볼 수 있습니다.

MPEG은 비디오의 프레임 사이의 차이만을 기록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압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현재 MPEG - 1과 MPEG - 2, 두 개의 MPEG 표준 규격이 존재합니다.

MPEG - 1은 해상도 352×240의 비디오를 초당 30프레임 속도로 보여주는 것이며, MPEG - 2는 CD 수준의 오디오와 함께 해상도 720×480과 1280×720의 비디오를 초당 60프레임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탁연상 (컴퓨터 칼럼니스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