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 교과서를 역사학자들만이 쓰는 게 오히려 문제다. 현대사는 우리가 몸담고 있는 ‘살아 있는 역사’다. 정치·경제· 문화사 등을 전공한 사회학자와의 학제적 교류로 써야 한다.”
박 교수는 “늦었지만 교과부가 교과서 수정 지시를 내린 것에 대해 안도한다. 하지만 50여 개 항목의 자구 수정 쯤으로는 조족지혈(鳥足之血)이란 표현을 떠올릴 정도로 턱없이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좌편향 교과서’가 기술하는 ‘사실(史實)’의 오류보다 잘못된 ‘사관(史觀)’이 더 문제라는 것이다. 그는 근·현대사 교과서 논란의 핵심은 학생들에게 현대사를 ‘성공한 대한민국 역사’로 가르칠 것이냐, 실패한 ‘좌우합작의 역사’로 가르칠 것이냐에 있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전체주의적 성향의 반인권 국가인 북한에 정통성을 부여하려는 반(反)헌법적 시각이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좌·우 편향적 서술은 허용될 수 있다고 전제했다. 민주국가에서 사상의 자유는 보장돼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유· 인권·시장경제 등 대한민국 번영의 틀이 된 헌법적 가치까지 부정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그의 논리에 따르면, 북한은 좌파 사상에 기반한 국가이기 때문에 문제되는 것이 아니라 반인권적 전체주의 국가라서 문제가 된다. 따라서 6·25전쟁은 전체주의라는 야만에 대항한 자유주의 세력의 ‘방어적 전쟁’이다.
박 교수는 “교과서포럼에 역사학자들이 없다는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인다. 하지만 현대사는 역사학자들이 오히려 약한 분야 ” 라고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덧붙였다.
배노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