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자료 수집=교과부는 지난해 12월 말 전체 학생 중 4%(초등)~5%(중·고교)만 표집한 결과를 언론을 통해 발표할 계획이었다. 언론에 엠바고(일정 시점까지 보도 제한)까지 걸었다. 표집 결과는 문제를 출제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을 통해 모으는 중이었다. 그런데 입장을 바꿨다. 전수조사를 하기로 한 것이다. 교과부는 지난해 말 “모든 결과를 분석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원인까지 분석하겠다”고 밝혔다. 자료 취합과 분석 담당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교과부 학력증진지원과로 바꿨다. 1월에는 업무 관련성이 없는 교과부 기획조정실까지 거들었다. 교과부 관계자는 “모든 학생이 다 본 시험을 일부만 모아 발표할 필요가 있느냐는 내부 결정에 따라 전수 조사를 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교과부가 16개 시·도교육청에 자료 취합을 요구하자 전국 800여 지역교육청과 초·중·고교는 방학 중에 비상이 걸렸다. 임실지역 일부 초등학교가 전화로 “기초 학력 미달자가 없다”고 보고한 것도 지역교육청의 재촉이 한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도 보고=교과부는 학업성취도 발표일 전에 “임실 지역이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언론에 알려줬다. 청와대에도 보고했다. 전북도와 임실교육청에 성적이 좋은 이유를 찾아보라고도 지시했다. 방과 후 수업 등이 성과를 냈다는 보고가 있자 교과부는 임실 지역을 모범 사례로 뽑았다. 이 과정에서 현장 확인이나 자료 신뢰도 검증 절차도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강홍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