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봅시다>인터넷서 인기 '푸시'란 사용자에 정보전달하는 기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Q) 개인용컴퓨터는 IBM 호환기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합니다.IBM 호환기종은 어떤 것을 뜻합니까.IBM 호환기종이라고 하면서 운영체제는 IBM 소프트웨어를 쓰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의 도스나 윈도를 쓰는데 왜 그런가요.〈서울장충동 김종호〉

A) IBM 호환기종이란 미국 IBM사가 만든 개인용컴퓨터(PC)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호환해 쓸 수 있는 PC란 뜻입니다.IBM사는 대형 컴퓨터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회사인데 81년 16비트 PC를 출시하면서 그 규격을 공개했습니다.그 덕분에 다른 컴퓨터 회사들도 이 규격에 맞게 PC를 만들어 소프트웨어를 공유할 수 있게 됐습니다.당시 PC를 작동시키는 운영체제는 IBM이 직접 만들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에 의뢰했기 때문에 도스나 윈도가 급속히 퍼지게 된 것입니다.

Q) 요즘 인터넷에서 인기를 끄는 것이'푸시(Push)'기술이라고 합니다.새롭게 네티즌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다고 하는데 푸시기술의 내용은 어떤 것입니까.〈NCS사 김경수〉

A) 인터넷의 정보전달체계는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아 가져가는(pull)형태였는데,이와 반대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보내주는(push)것이 바로 푸시기술입니다.다른 말로'웹방송기술'이라고도 부릅니다.

일일이 정보를 찾지 않고도 특정 정보를 주문형 뉴스처럼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특히 성능이 개선된 소프트웨어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는등 푸시기술은 적용범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인텔사가 MMX와 펜티엄Ⅱ라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발표했습니다.두 제품은 기존의 펜티엄칩과 어떻게 다른지 궁급합니다.〈한양대 경제학부1년 문경숙〉

A) MMX는 멀티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시키는 기술인데 이것을 적용시킨 펜티엄 프로세서를 펜티엄 MMX라 부릅니다.앞으로 발표될 인텔사의 마이크로프로세서는 MMX기술이 적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펜티엄Ⅱ는 686급에 해당되는'펜티엄프로'를 개선하고 MMX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내년에는 펜티엄Ⅱ가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탁연상 컴퓨터 칼럼니스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