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로니카 조빈스
한 예로 지난해 말 런던의 4개 초등학교 학생들이 모인 가운데 2012년 런던 올림픽을 라반 무브먼트로 연출하는 과제를 선보였다. 2012년 런던올림픽이 열리는 스타디움까지 행진하면서 학생 개개인이 각 경기 종목의 특징과 움직임을 라반 무브먼트로 묘사하도록 했다.
“상상하고 창안하고 표현하기” 부모와 아이가 집에서도 쉽게 체험할 수 있다. 라반의 기본 동작은 이동하기·회전하기·구부리기·몸 흔들기·균형잡기·넘어지기·일어나기 등 7개로 구성된다. 이를 순서나 개수에 관계없이 조합해 몸짓으로 표현하면 된다. 아이의 인지수준에 맞춰 사용하는 신체부위를 더 세밀하게 구분(발바닥·발가락·발뒤꿈치·발날)하거나, 상황에 맞춰 이야기를 만들고, 속도·무게·유연성·지속성 등의 강약을 추가하면 재미있는 놀이로 즐길 수 있다.
아만다 고흐
이때 부모는 아이와 사전에 그 상황에 대해 대화하며 가상의 그림을 머릿속에 그려본다. 동작을 취하기 전 상상력과 감성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이어 사용할 동작들을 고르고 순서와 형태를 구성해 본다. 부모가 함께하면서 서로의 동작에 대해 피드백을 하며 보완한다.
박정식 기자
‘라반 무브먼트’ 따라해 보세요
아만다 강사가 구부리기(1, 2), 균형잡기(3), 회전하기(4), 넘어지기(5), 이동하기(6)를 연속 동작으로 원 그리기를 표현하고 있다. [오상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