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서에서배우는재테크>하. 집은 가능한한 빨리 사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성서속에 나타난 재테크 요령에 대해 알아본다. ◇낭비하지 말라.그러나 인색하지도 말라=집회서 18장33절은 '네 호주머니속에 아무 든 것 없으면서 돈을 꾸어다가 잔치를 베풀지 말라'고 말한다.또'술독에 빠진 사람과 고기를 탐내는 사람과는 어울리지 말라(잠언 23장20절)'고 가르친다.'고기와 술에 빠지면 거지가 되고 술에 곯아 떨어지면 누더기를 걸치게(잠언 28장6절)'되기 때문이다.그러나 성서는 결코 수전노가 돼서는 안된다고 지적한다.'인심이 후하면 부자가 되지만 인색하게 굴면 오히려 궁해진다(잠언 12장24절)''인색한 자에게 재물이 무슨 소용있으며 수전노가 돈을 가져서 무엇하랴(잠언 22장6절).' ◇일확천금을 꿈꾸지 말라='공으로 얻은 재산은 날아가지만 애써 모은 재산은 불어나고(잠언 13장11절)''속임수로 모은 재산은 교수대의 이슬처럼 사라지기(잠언 21장6절)'때문이다.

따라서'부정으로 재산을 모으는 것보다는 가난해도 정직하게 사는 것이 좋다(잠언 28장6절).' ◇세금은 정직하게 낼 것='예수님이 가르파나움에 이르렀을 때 세금을 내기 위하여 베드로로 하여금 바다에 낚시를 던지게 하고 낚인 고기 입에서 스파테르 은전을 꺼내 예수님과 베드로의 몫으로 내게 하셨다.바리사이파 사람들이 예수님께“카이사르에게 세금을 바치는게 옳습니까,옳지 않습니까”라고 물었을때“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돌리고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돌려라”고 말씀하셨다(마태오).' ◇남의 말에 부화뇌동하지 말라=남의 말을 함부로 믿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성서의 가르침이다.'그 조언이 네가 잘못되기를 바라면서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것일지 모르기 때문이다(집회서 36장9절).' 따라서'상인과 장사에 대해 상의하지 말고,살 사람과 팔값에 대해 상의하지 말고,임시 고용인과 일의 완성에 대해 상의하지 않는 것(집회서 36장11절)'이 옳다.

◇자기 집을 마련하라=자기 집은 가능한한 빨리 구입할 것.'식객으로 이집 저집 떠도는 자는 할 말도 못하고 비참하기가 그지 없다(집회서 29장24절).'또 좀 비좁더라도 전세에서 사느니 자기 집에서 살아야 한다.'물과 빵과 옷,그리고 몸담을 집.살기 위해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남의 집에서 호화롭게 사는 것보다 판잣집이라도 제집에서 가난하게 사는 것이 낫다(집회서 29장21~22절).' 문순민 하나은행 개인고객금융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