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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본계약 1개월 연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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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대우조선해양을 차지하기 위해 다른 걸 내놓느냐, 이미 낸 보증금 3000억원을 떼이고 마느냐. 한화그룹이 앞으로 한 달간 선택해야 할 갈림길이다. 대우조선 매각 주간사인 산업은행이 본계약 체결 시한을 29일에서 1개월 늦춰 주면서 한화그룹에 자산 매각과 같은 자구 노력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28일 “당초 일정대로 29일 본계약을 맺지 않더라도 한화그룹의 우선협상 대상자 자격 취소 등과 같은 은행의 권리 행사를 내년 1월 30일까지 유보한다”고 발표했다. 본계약 체결 시한을 한 달 연장한 것이다.

정인성 부행장은 “대우조선 매각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중대성을 감안해 우리의 권리 행사 시한을 연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화 측이 보유 자산을 산은에 넘길 의사가 있다면 적정한 가격으로 사 줄 것”이라며 “그러나 한화 자산을 담보로 한 대출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화그룹은 보도자료를 통해 “산은의 결정은 이전보다 진일보한 조치”라며 “그러나 현실적 난관을 풀기 위한 방법에 대해선 당사자 간에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그룹 홍보실 주철범 부장은 “양해각서(MOU) 조건에서 한 치도 벗어날 수 없다는 산은의 강경한 입장이 다소 누그러진 것은 의미가 있다”며 “그러나 3개 계열사 이사회가 요구한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이 없다는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인수자인 ㈜한화·한화석유화학·한화건설 3사는 26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본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실사를 보장하고, 잔금 납부 기한을 유예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산은은 본계약 체결 시점을 연장하는 것 이외에는 한화 측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잔금 납부 기한도 내년 3월 30일로 변화가 없다. 본계약이 무산될 경우 한화가 이미 낸 이행보증금(3000억원 추정)은 산은이 가져간다고도 했다.

결국 한화는 대한생명 주식을 포함해 보유 자산을 더 팔아 인수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게다가 금융위기와 경기 침체로 자산 가격이 많이 떨어져 있어 한화 측은 당초 계획보다 자산을 많이 팔아야 할 입장이다. 이 때문에 한화는 추가 협상을 희망하고 있지만 산은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한대우 산은 기업금융실장은 “당초 MOU와는 달리 그동안 한화의 자산 매각 실적이 전혀 없다”며 “한화가 자산 매각 의지를 보여 준다면 은행 등으로부터 자금을 빌리기도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송재학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그룹 내 중요 자산을 매각해서라도 대우조선을 인수하겠다는 한화의 의지가 계약 성사의 결정적 변수”라며 “한화로선 쉽지 않은 결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준현·심재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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