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초등영어강좌>1. 듣기교육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듣기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주는 방법을 생각해보자.학생이 보다 더 적극적이고 능력있는 청취자가 될 수 있게 도와주려면 교사는 먼저 좋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좋은 질문이란 번역이 아니라 해석을 하도록 하는 질문,비판적이며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질문을 말한다.질문의 예를 몇가지 들어본다.

①초보적인 질문으로서 낱말들의 의미만 알면 누구나 대답할 수 있는 질문.

What is the boy's name?(소년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How old is Jane?(제인은 몇살입니까?)

Where do the Kims live?(김씨네는 어디에 삽니까?)

②낱말들이 암시하는 정보를 추리해야 답할 수 있는 질문.

What is the speaker's main idea?(말하는 사람의 주된 생각은 무엇입니까?)

What do you think will happen next?(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리라고 생각합니까?)

How do you think the story will end?(그 이야기가 어떻게 끝나리라고 생각합니까?)

③비판적 이해력을 길러주는 질문.

How objective was the speaker?(말하는 사람은 얼마나 객관적입니까?)

Explain whether you think what the speaker said could actually happen?(말하는 사람이 말한 것이 실제 일어날 것인지 설명하시오.)

What are your feelings toward the speaker?(말하는 사람에 대해 어떻게 느끼십니까?)

④문장속에 들어있는 정보의 범위를 넘어 창조적 이해력을 발달시키는 질문.

What would you have done in that situation?(당신이라면 그런 상황에서 무엇을 했겠습니까?)

Think of another way to end this story.(이 이야기를 달리 끝맺는 방법을 생각해보시오.)

How else would you put this?(당신은 이것을 어떻게 말하겠습니까?)

교사는 우선 문장에 담긴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①처럼 가장 초보적인 질문들을 몇차례 반복해서 해야 한다.이어 수준이 높은 ②,③,④와 같은 질문을 집중적으로 던져야 한다.영어 듣기교육이 좀더 충실해지도록 하려면 교사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우선 적절한 오디오테이프나 비디오테이프가 필요하다.그리고 학생이 듣게될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갖도록 한다.테이프 내용에 대한 줄거리를 설명해준다.이 과정에서 그 내용에 담긴 특수한 낱말등이 있을 때는 자세하게 풀이

해준다.

학생들에게 줄거리에 대한 질문을 미리 해둬 이야기를 듣는 동안 대답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그 상황이나 내용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다짜고짜“How are you?”하는 식의 토막영어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흔히 성인 영어 학습자들의 경우도 단순한 토막영어를 학습하는 일이 많은데 효과가 별로 없는 것은 누구나 경험하는 바다.상황속에서 배우는 학습방법을 택해야 한다.

학생이 테이프를 듣는 도중 적당한 대목에서 잠시 중단한채 미리 던졌던 질문중 몇가지에 대해 학생이 응답하도록 유도한다.이때 학습자의 사고력을 요하는 수준높은 질문일수록 바람직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