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람있는 봉사활동 색다르게 하기

중앙일보

입력

겨울방학은 아이들에게도 몸과 마음의 여유가 찾아오는 시간. 봉사활동에 나설 때다. 의무적인 시간 채우기보다 뜻 깊은 활동으로 마음에 온기를 채우는 기회로 삼아보는 건 어떨까. ‘봉사 대장’으로 소문난 두 학생에게서 한 수 배워보자.

조유리(17·신목고2)양에게는 통장처럼 생긴 봉사 수첩이 있다. 지역 자원봉사센터에서 발급받은 것인데 봉사를 다녀올 때마다 여기에 활동을 기록한다. 국립 현충원, 독도사랑마라톤, 서대문형무소, 어린이집, 노인복지관. 잔고가 늘어나듯 차곡차곡 쌓인 기록이 230시간이나 된다. 조양이 처음 봉사활동에 나선 것은 중 2학년 때였다. 어머니와 함께 한 요양원에 다녀온 뒤 “새로이 눈을 뜬 기분”이었단다. 어려서 척추측만증 진단을 받고 계속해서 병원에 다녀야 하는 처지를 비관했던 자신이 부끄러웠다. 이후 혼자는 물론 가족·친구와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을 다녔다. 조양은 “계획을 갖고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활동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학생부에 기재할 봉사시간 때문에 급박하게 일거리를 찾는 학생들이 종종 있는 것을 가리켜 한 말이었다. 이런 경우 봉사를 받아주는 곳도 많지 않을 뿐더러 기관측에 별 도움을 주지도 못한다. 무엇보다 학생 스스로에게도 의미 없는 시간낭비가 되고 만다는 것이 큰 문제다. 조양은 또 처음엔 되도록 다양한 종류의 활동을 고루 해볼 것을 권했다. 그러다보면 점차 자신에게 맞는 활동 분야를 찾게 되기 때문이다. 봉사 시 필요한 기본 교육은 가까운 자원봉사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조양은‘가족이 함께 하는 봉사’도 적극 추천했다.온 가족이 함께 봉사를 하면 집안에 활력이 생기고 싸울 일도 사라진다는 것. 조양의 가족이 실제로 체험했다. 조양은 봉사를 다녀온 뒤에는 되도록 수기를 적어 둔다. 그 날의 활동을 되돌아보며 느낀 점과 함께 개선점을 기록해 다음 봉사활동에 반영한다.
“봉사활동이 없었다면 현장에서 만난 인생의 멘토도, 인생의 꿈과 목표도 얻을 수 없었을 거에요.” 조양이 활짝 웃었다. “봉사는 베푸는 게 아니라 오히려 내가 배워가는 것이라고 생각해요.”안상현(18·인천 계산고3)군도 봉사에 대해 할말이 많다. 가장 인상 깊었던 봉사활동은 고1 겨울방학 때 다녀온 해외봉사다. 그 때의 경험과 느낌을 정리해 최근 ‘미친 고3해외봉사 도전기 3’이라는 책으로 펴내기도 했다. 안군은 “파푸아뉴기니라는 낯선 나라로 봉사를 떠나면서 막막하고 걱정될 때마다 큰 도움이 됐던 선배들의 경험담을 떠올리며 책을 썼다”고 말했다. 해비타트(사랑의 집짓기) 봉사활동을 결심한 안군과 독서토론 동아리 친구들은 나라 선정부터 문화교류 프로그램 구성, 상대 국가에 대한 사전조사 등에 두 달여의 시간을 투자했다. 안군은 “해외봉사를 떠날 때 철저한 사전 준비는 필수”라고 힘줘 말했다. 제대로 알아야 그들에게 꼭 필요한 것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풍토병이나 나라만의 전통·풍습에도 유의해야 한다. 해외봉사에서 무엇보다 주의해야 할 것은 문화적 편견이다. 자신도 모르는 새 현지문화를 깔보는 태도를 드러내기 쉽다. “동물도살 같은 끔찍한 광경에 처음엔 충격을 받기도 했어요. 문화의 상대성에 대해 교과서에서 배우기는 했지만 직접 체험을 통해서야 제대로 이해하기 시작했죠.”안군은 덧붙여 말했다. “봉사도 연습이고 훈련이에요. 봉사 경험을 조금씩 쌓아가다보면 어느새 몸에 밴 봉사가 절로 드러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봉사활동 정보 어디서 얻을까?
※ 국내 ※
청소년자원봉사 활동정보서비스 홈페이지
www.dovol.net 전국의 지역별 봉사활동정보를 쉽게 찾고, 온라인으로 활동 신청을 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
http://www.all4youth.net 한국청소년진흥센터 홈페이지에서 16개 시도별 청소년활동진
흥센터 홈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온라인으로 활동 신청 가능. 서울시 www.sy0404.or.kr, 경기도 www.gysc.or.kr(※신청 후 반복된 불이행시에는 이용을 제한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외국어·마술·미디어봉사단 등 연초에 모집한 후 활동을 이어가는 프로그램이 많다.)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홈페이지
www.kavc.or.kr 시·군·구 단위의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들이 링크돼 있다. 각 사이트에
서 지역별 자원봉사 수요처를 알 수 있다. 서울시 volunteer.seoul.go.kr, 경기도ggvc.or.kr싸이월드 사이좋은 세상cytogether.cyworld.com 적성·흥미별 자원봉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 해외 ※
해비타트 www.habitat.or.kr
국제워크캠프기구 www.1.or.kr
청소년 해외봉사단(YESiA)
www.1.or.kr/teenagers/asia/intro_01.html
코피온(국제청년봉사단) www.kopion.or.kr

※ 커뮤니티 ※
사랑의 봉사클럽
cafe.naver.com/bong4club
국제교류와 자원봉사와 인턴십과 캠프
cafe.naver.com/athensga

프리미엄 최은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