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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해저터널 본격 추진되나

중앙일보

입력

한동안 잠잠하던 한일해저터널 건설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고 동아일보 7일자가 보도했다.

지난달 10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그룹 회장이 한국 측 재계인사 15명과 도요타자동차 회장 등 일본의 주요 경제인 12명이 참석한 회의에서 한일해저터널의 공동 연구를 주장했다. 부산과 후쿠오카(福岡)는 지난달 30일 공동 세미나를 열고 한일해저터널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같은 달 31일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김정권(김해시 갑) 의원이 한일해저터널 사업 타당성 검토 필요성을 묻자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하지만 양국 간의 역사와 지정학적 환경, 동북아의 정치경제질서 변화를 예고해 합의도출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한일해저터널 구상은 표면적으론 1981년 통일교 문선명 총재가 서울에서 열린 한 포럼에서 국제평화고속도로 건설을 제안하면서 비롯됐다.

이후 일본에서 1983년 홋카이도(北海道)대 명예교수였던 사사야스오(佐佐保雄) 씨가 일한터널연구회를 설립해 본격 검토에 들어갔다. 연구회는 △정책ㆍ이념 △지형ㆍ지질 △설계시공 △환경ㆍ기상 등 4개 전문위원회를 두고 25년째 조사와 연구를 한 뒤 ‘터널 건설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1986년부터 일한터널연구회가 터널의 시발점으로 제안한 일본 규슈(九州) 사가(佐賀) 현 북서부에 있는 도시인 가라쓰(唐津)에 탐사용 터널 건설공사를 시작해 현재 400m가량을 파 놓은 상태다. 이곳은 임진왜란 때 일본군의 출병지였다.

일본 측은 거제∼가라쓰 2개 노선과 부산∼가라쓰 1개 노선 등 3개 잠정 안을 만들었다. 거제 구간 중 서측 구간을 1순위로 꼽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한일해저터널의 필요성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숭실대 신장철 교수는 최근 세미나에서 “한일관계뿐 아니라 동북아 및 유라시아 차원의 경제 통합과 지역공동체 구축을 위해 추진돼야 한다”고 찬성했다.

하지만 부산대 최열 교수는 “터널이 들어서면 일본은 수많은 나라와 육지로 연결되지만 한국은 일본밖에 연결되지 않아 공간적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동남권 경제를 일본이 빨아들이는 ‘블랙홀’을 우려했다.

디지털뉴스 jdn@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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