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노선.요금결정 시민참여 확대-서울시 버스비리 개선책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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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0면

앞으로 서울시내 버스노선 조정과 요금인상 결정과정에 시민단체들의 참여가 대폭 확대된다.또한 내년초부터 버스공영차고지 조성과 공동배차를 통한 버스업체의 대형화가 서울에서 처음으로 조기추진된다.여론이 비등했던 버스요금 인하는 요금인상 적정여부를 판단키위한 실사를 거쳐 조정된다.
서울시는 5일 시내버스 노선비리 재발방지를 위한 버스운영개선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교통관련 시민단체.전문가.공무원등이 참여하는 버스개선추진반을 행정부시장 직속의 전담기구로 구성,노선및 요금조정절차와버스업체에 대한 각종 지원문제등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노선조정=노선조정 과정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위해 기존 노선조정심의위원회를 개편,16명의 심의위원중 3분의2이상을 시민단체 대표로 구성하고 기존의 버스조합대표는 심의위원에서 배제하고 참고인 자격으로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 록 했다.시는 이같은 노선조정 개편안을 올연말 당산철교 철거에 따른신촌.영등포권 노선조정에서부터 적용키로 했다.
◇요금조정=시는 앞으로 요금조정 때는 비리 소지를 없애기 위해 요금원가중 버스운송수입금에 대해 대표성을 인정받은 시민단체와 공무원이 공동으로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공영차고지 조성.공동배차=산업합리화업체 지정을 통해 버스업체의 대형화를 유도하기로 했다.이를 위해 우선 내년초까지 은평구수색동294의1일대 4만7천여평방에 1차적으로 공영차고지를 조성하는등 서울시 전체를 10개권역으로 나눠 공영 차고지를 조성키로 했다.
문경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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