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창업 관련 격언 6選-격언에 담긴 뜻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창업할 때는 유의해야할 점도 많고 마음가짐도 단단해야 한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창업 관련 격언을 알아본다.
▶특허품은 「特허풍」이다=특허품은 언뜻보면 당장이라도 사업에성공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특허품이 일반 고객들에게 인정받는 상품으로 자리잡을 때까지는 수많은 검증과정을거쳐야 한다.국내 특허등록된 제품중 상품화에 성공한 제품은 극히 미미하다.그래서 특허품은 「특별한 허풍」이라는 것이다.
▶20대에 재벌의 꿈을 키워라.창업의 환갑은 35세다=국내는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기업은 대부분 창업주가 20대에 기업을 일으켰다.일본의 마쓰시타(松下).정주영(鄭周永)현대그룹명예회장,고(故)이병철(李秉喆)삼성회장도 모두 20 대에 창업했다.소프트웨어의 황제 빌 게이츠도 20대에 창업했다.기업인의 일생은 20대에 창업해 30대에 가꾸고,40대는 키우며,50대에다지고,60줄에는 이를 지키는게 자연스럽다는 분석이다.
▶창업의 천적(天敵)은 복잡성이다=이런저런 사업을 구상하다보면 그림만 그리다 마는 경우가 허다하다.실제로 창업했다가 사업이 잘되는 것처럼 보이는 다른 사업을 기웃거리다 보면 배가 산으로 간다.창업 때 한눈파는 것은 금물.
▶젊은이는 「사업」에 도전하지 말고 「기업」에 도전하라=돈을버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그러나 돈이 일정수준 모이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겠다는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매춘(賣春)은 사업은 될지 몰라도 기업은 될 수 없다 .창업할 때는나름대로의 경영철학이 필요하다.
▶안전한 창업은 가장 안전하지 못하다=모험을 배제하면 크게 성공할 수도 없고 자칫하면 샐러리맨 생활을 오히려 그리워하게 된다.위험이 있는 사업이 반대급부도 크다.
▶성공은 돈으로 살 수 없다=『자금력만 풍부하면 사업은 저절로 되겠지』라는 생각은 오산.돈 없고 부지런한 사람이 돈 있고게으른 사람보다 창업에 성공할 확률은 더 높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