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파구, 자전거 도시 준비 완료!

중앙일보

입력

자전거 시대를 예상이라도 한 걸까? 서울 송파구는 일찍부터 ‘자전거 도시’를 표방하며 자전거 정책들을 펼쳐왔다. 지난 2003년 서울시 최초로 지자체 내에 ‘자전거교통문화팀’을 신설했는가 하면, 그 이듬해인 2004년에는 서울 시내 25개 자치구 중 최초로 양천구와 함께 ‘자전거 특별구’로 지정됐다.
자전거 특별구라는 명성답게 101.8km라는 자전거도로를 확보한 송파구는 자전거 주차시설을 확대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자전거 모범학교를 지정하는가 하면, 전국에서 처음으로 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지금까지도 다양한 자전거 정책을 펼치고 있다.

# 자전거 도로와 자전거 주차장, 무료대여소와 수리 센터

송파구 자전거도로 네트워크의 인프라는 자전거를 교통대체 수단으로 이용해도 무리가 없을 수준이다. 한강 둔치 자전거도로 등 송파구와 연계된 자전거도로를 합하면 모두 101.81㎞에 이른다. 송파구 자전거도로는 길이 26.5㎞의 송파자전거 외곽순환도로, 성내4교와 올림픽공원을 잇는 5.3km의 성내천 자전거도로, 탄천교와 강남구로 이어지는 4.5km 탄천 자전거도로뿐 아니라 올림픽로·잠실길·석촌호수길·송파대로 등 주요간선도로와 공동주택 외곽자전거도로 노선 등 구의 구석구석까지 자전거 길이 연결돼 있다. 앞으로 106km까지 확대 개설할 계획이다.

그만큼 자전거 주차장도 곳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주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게 되는 지하철역 주변과 학교 주변, 간선도로변, 모범학교 내, 공동주택 단지 등 293개소에 13,750대분 설치돼 있다. 자전거주차장에는 공기주입기를 설치해 자전거 이용자가 언제든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전거 주차장에 설치된 공기주입기

이와 함께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자전거 무료대여소와 수리 센터. 송파구에는 권역별로 4개 지점에 400여대가 넘는 무료대여소가 있으며, 여기에는 수리 센터가 나란히 들어서 있다. 누구나 대여절차를 마치면 무료로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으며 맘껏 이용하다 4군데 중 어느 한 곳에 반납하면 된다. 수리 역시 부품 값만 내면 된다.
지하철과 환승목적의 잠실대여소, 가락시장과 탄천자전거도로 이용자를 위한 문정·가락대여소, 한강둔치와 외곽순환 자전거도로 이용자를 위한 풍납대여소, 지하철과 외곽순환 자전거도로 이용자를 위한 환승·여가활동목적의 거여·마천대여소 등의 적절한 위치선정은 네트워크 효과를 상승시켜준다.

송파구 자전거 대여소

# 어린이 자전거면허제도와 자전거 모범학교

세살 버릇 여든 간다 했던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 듯 어린 시절 교육의 힘은 실로 대단하다. 이에 송파구는 어린이 자전거면허제도를 도입해 어릴 때부터 자전거는 하나의 교통수단임을, 안전하게 타야 함을 가르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자전거 모범학교도 빠뜨릴 수 없다. 송파구에는 40개의 학교 중 20개 학교가 자전거이용 모범학교로 지정돼 안전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거치대를 설치해 주고 자전거 통학 시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자전거도로를 설치해 주고 있다. 학생들의 자전거 이용률은 31.2%에 달한다.

자전거 면허증을 받아 든 아이들

# 무인자전거대여시스템(SPB, Songpa Public Use Bike)

지난 2월 11일에는 '여가와 레저 중심의 자전거 이용을 생활권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생활권 단위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시범사업'의 하나로 무인자전거대여시스템을 개발, 한 달간의 시험을 거쳐 3월부터 본격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는 자전거를 이용한 대중교통(전철) 환승유도가 목적이다. 송파구 풍납동에 있는 동아한가람아파트와 천호역 사이를 자전거를 타고 오가게 하는 것. 구는 이를 위해 무선인식 리더기가 장착된 포스트(키오스크, 무인자전거보관대)를 동아한가람아파트에 30대, 천호역에 10대를 설치하였다. 앞으로 현재 운영 중인 4개 대여소(잠실, 거여·마천, 문정·가락, 풍납대여소)에도 적용하고, 전철역 등 주요지점에 자전거무인대여스테이션(대여정류장)을 설치해 완벽한 도시자전거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동아한가람아파트에 구축된 자전거무인대여시스템

# 송파구 자전거생활교통지도 발간과 인센티브제도

송파구에서는 자전거생활교통지도 한 장만 있으면 송파구 어디든 자전거를 타고 활보할 수 있다. 특히 2008년판 송파구 자전거생활교통지도에는 새롭게 조성된 송파대로 자전거도로(6.954km)를 비롯해 풍납동~천호역 간 무인대여시스템(SPB), 자전거 이용 인센티브 등이 추가됐다. 이밖에도 구 외곽을 둘러싼 26.5km의 외곽순환도로를 비롯해 총 길이 101.81km에 달하는 송파구 자전거도로, 자전거대여소, 무료수리센터 등 자전거 이용편의시설은 물론 자전거관련 도로교통법·교통안전표지, 자전거 정비·보관요령, 자전거 운행 시 준수사항 등을 모두 담고 있다. 또한 올림픽공원이나 풍납토성과 같은 지역 내 명소, 한강 둔치 등을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진출입로 표시와 함께 관광·유적지 사진도 수록돼 있다.
더불어 구민들의 활발한 자전거 이용을 위해 자전거로 대형할인마트(롯데쇼핑, 삼성홈플러스)까지 이용 시에는 포인트적립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자료 및 사진=송파구청

최경애 워크홀릭 담당기자 doongje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