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지역간 이해대립 표면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호남고속철도 통과노선대(帶)를 놓고 치열한 설전(舌戰)이 벌어지고 있다.7일 「호남고속철도와 지역발전에 관한 토론회」가 열린 건설회관 회의실은 충북.충남.대전은 물론 강원.전북.전남.광주 등 간접영향권지역의 전문가.주민까지 대규모 로 참가,열기가 가득했다.
논쟁은 우선 충북대 박병호(朴秉皓.교통계획)교수팀의 「호남고속철도의 경부고속철도 분기역은 오송(五松)역이 천안역보다 훨씬유리하다」는 연구발표가 발단이 됐다.朴교수는 오송역의 잠재이용인구가 천안역보다 16배나 더 많고 신설연장이 14㎞ 단축돼 건설비가 3천3백50억원 절감되며 공주.부여지역의 문화유산을 보존할 수 있다며 오송역의 장점을 역설했다.더불어 강원도는 오송역이 태백선.충북선과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또 대전시는 대전서측에 새로운 역(반포 공암)이 신 설되기 때문에 각각 충북편을 드는 토론을 했다.
이에 비해 공주교대 강경원(姜景元.도시지리학)교수 등 충남지역 토론자들은 서해안지역의 개발 잠재력,공주.부여권 이용객의 폭발적 증가 가능성,오송역을 경유할 경우 15㎞우회로 연간 2천2백68억원의 기회비용 발생 등을 내세우며 朴교 수의 발표를조목조목 반박했다.
전북.전남.광주는 『우리가 왜 돌아가야 하느냐』『분기역 다툼으로 건설자체가 지연될 수도 있다』며 천안분기역 주장에 동조했다. 문제는 이같은 논쟁이 정부가 호남고속철도 노선을 발표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불붙었다는 것.
격한 토론분위기를 본 한 전문가는 자칫하면 지역감정으로까지 번질 수도 있겠다며 「정부의 대응미숙」을 강하게 비판했다.정부는 지난 2년동안 철저히 비공개로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당초 지난해 9월 완료하겠다고 했다가 별 이유도 없이 올 8월로 연기한 후 지금까지 「무얼하고 있는지」전혀 알수 없다』며 그는 정부가 이처럼 계획을 숨기기 때문에 「지역간싸움」이 더 조장된다고 주장했다.토론회는 결국 「논쟁은 격렬했지만 결론 없이 각 지역 전문가들 의 주장을 종합하는 선」에서끝났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여홍구(呂鴻九.도시계획)회장은 토론회의 성과를 묻는 질문에 『대형국책사업 추진과 관련,최근 지역주민들은 찬.반의견을 다양하게 개진하고 있으나 토론기회는 별로 없다』며 『학회가 지역전문가들의 의견교류 기회를 마 련한게 성과』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관계자는 이 토론회에 한사람도 참가하지 않았다.
음성직 전문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