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자강1만리>24.제2부 사천성-川劇의 기예 변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변검(變검)은 얼굴바꾸기다.중국 연극에서 얼굴을 바꾸는 것은 다른 인물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얼굴바꾸기는 검보(검譜)라는 독특한 얼굴 화장술을 사용하는 중국 전통극이기에 가능한 일이다.푸른 얼굴이 순식간에 붉은 얼굴로 바뀐다.눈깜짝할 새에 붉은얼굴은 다시 황색으로,금색으로 끝없이 변한다.사천(四川)의 전통극인 『천극(川劇)』에만 보이는 마술적 기예,바로 변검이다.
사천은 예부터 파(巴)와 촉(蜀)으로 불렸다.파촉민족은 전쟁에 능하고 가무를 즐겼다.기원전 251년께 이미 『투우(鬪牛)』라는 희극이 있었고,당.송대를 거치면서 잡극(雜劇)이 성행했다.명대에 정식으로 『천희(川)』라고 부른 기록이 나온다.
천극은 시선처리와 손동작을 특히 중시한다.눈은 극중 인물의 희로애락과 온갖 감정상태를 담아내야 한다.「연기는 모든 것이 눈에 달렸다(做全憑眼)」는 말도 이때문에 나왔다.또 손가락법도아주 복잡하다.천극에서 손동작으로 나타내는 표현 은 무궁무진하다.하늘.땅.해.달부터 너.나.그는 물론 술.밥.차.그릇에서 가고.오고.앉고.자고.열고.닫고등에 이르기까지 온갖 사물과 심리를 표현한다.상용하는 손동작만 100여종이 넘는다.
천극은 또 오랜 역사를 통해 특수한 묘기를 구사하는 독특한 표현예술을 만들어 냈다.발로 이마 가운데에 눈을 붙이는 묘기(척慧眼),불토하기(吐火),물뿜기,등을 머리에 이고 부리는 묘기(頂燈),칼이 혼자 「타타타타」 소리내며 무대위를 걸어다니게 하는 칼던지기 묘기(大刀走路)등 갖가지 기예들이 즐비하다.그중에서도 얼굴색을 바꾸는 변검은 절기(絶技)중 절기로 꼽힌다.
탐사팀이 사천천극학교(四川川劇學校)를 찾았을 때는 단원들이 모두 휴가중이었다.변검전문가 팽등회(彭登會.49)씨를 급히 수소문해준 장정수(張庭秀)교장의 배려로 변검의 하이라이트를 어렵게 만날 수 있었다.
무대는 천극학교 전용극장.검은 망토에 긴 부츠를 신은 彭씨가동료배우 한 사람과 등장했다.공연내용은 백사와 인간의 이뤄질수없는 사랑을 그린 『백사전(白蛇傳)』중 한 대목.부처의 명을 받고 백사를 잡으러온 자금요발(紫金뇨鉢)의 변 검장면이다.『눈을 크게 뜨고 잘 지켜보라』는 張교장의 말에 따라 무대위를 뚫어지게 쳐다보았다.彭씨가 얼굴을 손에 한차례 올리는가 싶더니 홍색얼굴이 삽시간에 청색으로 바뀌었다.고개를 돌리자 다시 녹색얼굴로,제자리에서 한바퀴 돌고나니 다시 담녹색으로 바뀐다.보는사람의 혼을 빼놓는다.일곱번 얼굴이 바뀌더니 맨얼굴이 나타났다.이제 끝이구나 할때 다시 얼굴은 금색으로,흑색으로 세차례 더바뀐다.이전까지는 맨얼굴이 나온뒤 다시 얼굴을 바꾸는 것이 불가능했다.彭씨는 그 한계를 넘어 맨얼굴이 나온뒤 세차례 더 변신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변검은 극중 인물의 심리와 성격을 극적으로 표현한다.이날 녹.홍.백.흑등 수시로 바뀐 彭씨의 얼굴은 극중 자금요발이 백사를 잡으려할 때의 무시무시한 얼굴,잡았다고 신나하는 얼굴,놓쳤을 때의 화난 얼굴등을 얼굴을 바꿔가며 극적으로 표현한 것이다.변검은 바로 특수한 상황에서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과장된 상징적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극적 효과를 얻는 천극 특유의 연기법인 것이다.변검기술은 극비중 극비다.張교장은 「변검은 천극학교 1급비밀」이라고 귀띔했다.다른 절기들은 「비인부전(非人不傳:맞는 사람이 아니면 전수하지 않는다)」이라 하여 사람을 가려 전수해주는 것에 비해 변검절기는 아예 「부전」이다.누구에게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는 것.彭씨도 혼자 연구하고 방법을 개발했다.현재 중국에서 변검 을 7~8번 할 수 있는 사람은 彭씨와 사천천극원의 왕도정(王道正)씨 두사람 뿐이다.
변검이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분명치는 않으나 최초의 기록은 명잡극(明雜劇)『관구이랑참건교(灌口二郎斬健蛟)』가운데 「푸른 얼굴로 변하다(變化靑검)」는 구절이다.이때의 변검은 얼굴 한쪽에기름화장을 해두었다 돌면서 손으로 문지르거나(抹 검),무대위에색색의 가루를 담은 그릇을 두었다 얼굴을 그릇에 대고 훅 불어얼굴을 바꾸거나(吹검)하는 등의 단순한 것이었고 얼굴바꾸기도 많아야 2~3회에 불과했다.오늘날처럼 수차례 얼굴바꾸기가 가능해진 것은 80년대에 들어서부터.
꾸준한 기술개발과 정교한 장치의 고안에 힘입었다는게 彭씨의 말이다. 변검의 방법에는 지검(차검).말검(抹검).취검(吹검).유검(유검).시검(拭검).화검(畵검).대검(戴검).운기변검(運氣變검)등 여덟가지가 있다.흔히 많이 쓰이는 것은 지검.말검.취검.운기변검등.지검은 얇은 비단에 필요한 양의 검보를 그려얼굴에 붙이고 장마다 비단실을 연결해 동작중 한장씩 떼내는 방법이다.운기변검은 기공(氣功)으로 얼굴빛을 바꾸는 방법이다.『공성계(空城計)』에서 사마의(司馬懿)의 대군이 이미 물러갔다는보고를 받은 제갈량(諸葛亮)이 기공으로 얼굴을 붉은빛에서 흰빛으로,다시 푸른빛으로 바꾸는 것이 대표적이다.이를 통해 제갈량의 염려와 두려움의 정도를 보여준다.
연기의 일부라기보다 마술같은 절기 변검.「변검이 나오는 공연은 삼복더위에도 관객이 바글댄다」는 말이 예부터 전해진다.중국연극에서 기예(技藝)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가를 단적으로드러내주는 말이다.
▧ 다음회는 「중국 불교의 4대 성지-아미산」 편입니다.
글=이정재 기자.사진=김윤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