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동산투자가이드>분당의 明洞 야탑驛 商圈 노려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분당의 야탑역 일대가 분당신도시의 중심상권으로 발돋움하고 있다.지난해 전철 개통이후 상업시설의 건축이 활발해지기 시작한 이 일대는 최근 대형 쇼핑센터와 전문상가등이 속속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상주인구 39만명의 분당과 성남상권을 흡 수할 대형상권으로 부상했다.이곳이 성남과 분당의 중심상권화하는 것은 일대에 단일규모로 국내최대를 자랑하는 분당 고속시외버스 터미널이 들어서고 분당구청.경찰서.보건소등의 행정관청과 병원.공원등의 편의시설이 밀집돼 유동인구의 흡수가 가 능하기 때문이다.이와함께 인근에 기산.쌍용.경향.동부.현대.코오롱아파트등 대단위 아파트와 단독주택가가 둘러싸고 있어 고정고객 확보가 용이한 것도한 이유다.
현재 이 일대에 건축중이거나 계획중인 상업시설은 하이웨이백화점을 비롯,현대유니마트.분당종합상가.세신옴니쇼핑몰.궁전프라자.
관보골든스포츠센터.메트로타운상가.버스터미널상가등 10여곳에 이른다. 부동산전문가들은 상권 활성화의 관건인 입지조건으로 ▲유동.고정고객이 모이는 곳▲역세권이되 대로를 끼고 있는 곳▲용이한 주차공간▲지가상승 요인이 많은 곳 등으로 집약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야탑역 일대는 우선 입지조건으로 분당과 성남시의연계지점이어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고 주변에 6천여세대의 대단위아파트및 단독주택.연립주택단지를 끼고 있어 고정고객 확보도용이하다.또 인근에 5백병상 규모의 차병원등 종합의료시설과 구청.경찰서등 공공.업무.금융시설이 입주하게돼 구매흡인력이 높은것으로 전망된다.
이 상업지구는 시민공원인 미관광장을 앞에 두고 오른쪽으로는 기산.경남아파트 단지가,왼쪽으로는 고속시외버스터미널과 어린이공원.동부.코오롱아파트단지,뒤쪽에는 공공기관.업무시설 및 차병원등이 둘러싸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야탑역 중심상업지역 상주인구는 4만명,업무지역3만3천명,공공지역 9천명등 8만2천여명으로 예상되고 야탑역 승하차인구는 하루 1만6천명으로 추정된다.
이밖에도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간 시외버스 터미널의 경우 ▲하루 유동인구 6만명▲상가 상주인구 8천명등 모두 6만8천명의잠재구매력이 예상된다.
지하 6층.지상 5층(연건평 9천여평)으로 지어지는 현대 유니마트는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는 판매시설로 지하 1층엔최근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가격할인점 현대 하이마트 스토어가격할인점을 유지시키고 지상 1층 신변잡화,2 층 의류,3층 의류및 스포츠용품,4층은 분당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중앙집합식전문 활어회센터로 6천만원대를 투자할 수 있는 점포별 운영방식을 계획하고 있으며 5층은 최고급 전문 식당가와 커피숍.호프점등 업종의 다양화와 고급화에 최대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 프라이스클럽.E마트 같은 대형 유통업의 가격할인점 등으로 중.소형 상가의 분양경기가 침체일로에 놓임에 따라 전문식당가.회센터등 음식점 등이 유망업종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히 가격이 타분양가에 비해 60~70% 선이고 현대건설이 책임시공하기 때문에 더욱 투자가치가 돋보이고 있다.
현재 이 일대에 계획중인 상업시설은 현대 유니마트를 비롯해 분당종합상가.세신옴니쇼핑물.궁전플라자.관보골든스포츠센터.메트로타운.고속버스터미널 등 10여곳에 이른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상권활성화의 입지조건으로 유동.고정 고객이모이는 곳,지하철 역세권 대로를 끼고있는 곳,용이한 주차공간,지가 상승요인이 많은 곳 등으로 집약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야탑역 일대는 우선 입지조건으로 분당과 성남의 연계지점이어서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하고 주변 3만여가구의 대단위 아파트및 단독.연립주택을 끼고 있어 고정고객 확보가 용이하다. 특히 이 상가는 주차공간을 최대로 확보,지하 2층에서 지하 6층까지 주차장으로 3백60여대를 수용할 수 있게 꾸몄으며점포를 7평 단위로 꾸며 투자가격이 저렴하며 지상4층 회센터는가락농수산물센터 회센터에서 벌써부터 군침을 흘리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