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물의신비>10.동물의 환각 上.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동물들도 잠시 황홀경에 빠지고 싶어하는 욕망은 인간과 다를 바 없다.물소는 가끔 아편의 원료인 양귀비를 씹어 먹고 마치 술에 취한 것처럼 방향감각을 잃어 버린채 비틀거리면서 늪으로 들어간다.고양이는 환각물질이 들어있는 약초인 개박 하를 즐겨 찾아 먹는다.이 개박하를 먹은 고양이는 최면에 걸린양 허공을 빤히 쳐다본다.이 때 이 고양이는 마치 허상을 보는 것같이 눈에 보이지도 않는 나비와 노는 행동을 취하며,있지도 않은 쥐를노려보는듯 끄르릉 거린다.
이에 비해 사슴은 붉고 흰 색깔을 띤 광대버섯을 즐겨 찾는다.이 광대버섯은 사람에게는 독성이 있지만 사슴에는 환각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광대버섯을 먹은 사슴은 누구도 무서워 하지 않는다.이들은 방향감각을 잃어버린채 빙빙돌며 큰소리를 지르고 신경질적으로 계속머리를 움츠린다.
유명한 영국의 여류행동학자인 제인 구달은 어린 재규어 한마리가 알 수 없는 버섯을 먹는 것을 목격한 적이 있었다.버섯을 먹은 재규어는 대략 10분뒤에 원을 그리면서 돌기 시작했다.
그러다 갑자기 재규어가 톰슨가젤(羚羊類의 일종)을 공격한 뒤곧바로 다자란 숫뉴(암소 비슷한 일종의 영양)를 또 공격했다.
다행히도 이 두 영양은 곧바로 도망가버리고 말았지만,분명히 이행동은 두 마리의 영양에 치명적이었을 것이다.
아마도 이 버섯 역시 환각효과를 갖고 있음에 틀림없다.정상적인 재규어는 이런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는게 보통이다.
종종 많은 물질이 동물의 행동을 급격히 바꾸어 놓으며 종에 따라서는 그것은 아주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대부분의 개미에이런 중독물질를 투입하면 양육행동을 등한시한다.황개미는 자신의유충뿐만 아니라 작은 딱정벌레의 유충까지도 돌 보는 습성을 갖고 있다.이런 대가로 딱정벌레 유충은 특이한 물질을 분비해 개미에 먹인다.이 물질을 먹은 개미는 착란상태에 빠져 위험이 처했을 때 먼저 딱정벌레 유충을 구하고 자기 새끼는 돌보지 않는다.그뿐만이 아니다.이들은 자신의 애벌레를 올바르게 부양하는 것을 게을리한다.그래서 이들의 개미집단에서는 힘센 젊은 여왕이탄생되지 않고 불구의 개미만 자라게 된다.사람이 즐겨 찾는 알콜 역시 동물이 좋아하는 물질이다.골드햄스터(쥐의 일종)는 순수한 물과 10%의 알콜을 선택하게 하면 알콜을 더 좋아한다.
자연에서 발효된 열매는 대개 알콜을 함유하게 된다.그래서 말벌이나 쌍살벌은 푹익은 열매를 너무 많이 먹었을 때 가끔 땅바닥에 내려와 꼼짝않고 앉아 있는다.동남아시아의 원시림에는 야생동물이 좋 아하는 두리안 열매(열대성 과일)가 있다.이 열매는 25㎝ 크기로 가시가 있고 냄새는 좋지 않지만 맛은 아주 뛰어나다.오랑우탕은 이 열매를 즐겨 먹는다.열매가 발효할 때 쯤이면 더 열심히 이 열매를 찾는다.발효된 열매를 먹은 오랑우 탕은 나무꼭대기로 올라가기가 어려워진다.과일 박쥐는 밤에 묽게 익은 이 열매를 먹으면 비행능력을 상실하게 된다.분명히 이들의비행은 알콜로 인해 매우 혼란스럽게 돼 계속 어딘가에 부딪치게되며 결국 땅바닥에 곤두박질 하게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