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초점>유선방송 여성.교육.어린이 채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안전한 출산과 성공적인 육아는 모든 주부들의 한결같은 소망.
가정의 보배인 아이들을 튼실하게 만들고 단계에 맞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케이블TV의 여성.교육.어린이채널은 주시청층인 주부들을 겨냥,전문가.경험자 들의 도움을받는 상당수의 출산.육아.교육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활용해 봄직하다.이번 주엔 케이블TV가 제공하는 출산.육아.교육에 관한 프로그램을 가이드한다.( )은 채널번호.프로그램공급업체사정에 따라 변동이 있음.
◇출산=MC 최유라가 진행하는 DTV(34)의 『엄마사랑 아가사랑』(월~금 오전10시.오후8시)은 24일 10명의 산모중1명꼴로 경험한다는 유산의 방지법을 알아본다.특히 초산을 앞둔산모의 경우 유산증세를 몰라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유산을 한번 경험한 산모가 다시 유산할 가능성은 50%에이른다.유산의 증세와 종류,대비책을 엄마들의 경험담을 통해 알아본다.31일에는 출산후 신체변화를 겪게 되는 여성의 효과적인「산후조리」를 안내해준다.
◇육아=DTV 『엄마사랑 아가사랑』(월~금 오전10시30분.
오후8시)은 27일 아기가 갑자기 열이 나며 경련을 일으켜 엄마를 당황케 하는 소아경기의 응급처치를 성모병원 성인경박사로부터 들어본다.28일에는 제일병원 수간호사로부터 「 아기 목욕시키기」를,30일에는 분유먹이기의 조심해야 할 사항을 보령장업 육아상담실의 황현숙씨로부터 지도받는다.
여성채널인 GTV(35)도 MC김청씨의 진행으로 『초보엄마 신세대 육아법』이란 미시족대상 육아프로를 매주 월오후11시20분.화낮12시20분,수오후9시10분,금오전11시50분,일오후3시 5회에 걸쳐 방송한다.24,26일에는 『전통육 아.신세대육아』란 주제로,27~29일에는 『엄마의 정성,아기의 건강』을 방영한다.주제관련내용을 코믹한 드라마.세미다큐.영상음악등으로 구성하는게 특징.
◇교육=DSN(23)은 화오전10시에 0~5세 취학전 자녀를둔 젊은 주부를 대상으로 한 『케이블스쿨 가정교육』을 방영한다.28일에는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특집을 마련.환경교육시범유치원으로 지정되어 운영되는 건영유치원의 김승우원장을 초대해 자녀들의 「환경」마인드를 북돋운다.낚시로 쓰레기를 건지는 낚시놀이,쓰레기먹는 도깨비만들기,별자리찾기놀이등을 통해 자연스레 환경보전을 가르친다.「재미있는 손가락놀이」코너에선 색색으로 물들인 쌀을 손가락으로 옮기고 분류하는 쌀 옮기기놀이를 소개한다.「명사의 자녀교육」코너에서는 황필호교수의 자녀교육이야기를,「현장탐방」코너에서는 국회탁아소와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모임을 찾아간다.취학전 아동을 둔 부모교육프로그램인 다솜방송(26)의 『TV부모교육』(월~금1 0시45분)도 「대화를 나눕시다」「엄마가 보여주는 세상」등 다양한 코너로 꾸며진다.
崔 勳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