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1등도 해본 사람이 하고 이겨본 사람이 이기더라!

중앙일보

입력


이 책은 즉각 실행에 옮기는 사람, 즉 ‘동사형 인간’이 되라고 강조한다.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성공하고 싶은 ‘마음’만 굴뚝같고, 정작 그것을 실행할 ‘몸’은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출간 8개월 만에 80만 부를 판매하며 대한민국을 ‘이기는 습관’ 신드롬에 빠지게 한 책 『이기는 습관』. 이번엔 청소년 편이 나왔다. 청소년용 본격 자기계발서다. 막연히 교훈적인 메시지가 아니라 지금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론과 팁을 제시한다.
전작이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직장인들에게 일침을 놓는 이야기 위주였다면, 청소년 편에는 십수 년간 수많은 조직과 팀을 관리하면서 얻은 저자의 경험과 삶의 지혜가 가득 담겨있다.
도덕 교과서 같은 뻔한 말들에 감동을 받기는 쉽지 않다.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 책에는 행복한 인생을 살기위해 알아두고 체득해야 할 주옥같은 이야기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직설적인 문체로 할 말은 다 하면서도 거부감 없이 가슴에 쏙쏙 꽂히는 문장들 덕분에 질리지 않고 읽을 수 있다.

피겨 스케이팅 요정 김연아, 수영 스타 박태환 등 이미 ‘이기는 습관’을 체득한 청소년들의 비밀과 함께 공부·학교·입시·친구 등 청소년들이 깊이 공감할 만한 다양한 소재를 중심으로 엮었다.
부모가 자녀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모두 모았다고도 할 수 있겠다. 그 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잔소리한다고 싫어할까봐 차마 하기 어려웠던 청소년을 위한 시시콜콜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행복한 인생으로 이끄는 마음자세, 승리에 대한 본능적인 감각 뿐 아니라 기초체력을 스스로 키우는 28가지 인생의 ‘이기는 습관’을 명쾌하게 풀어냈다. 인생의 기초체력을 다져야 할 중요한 시기에 입시에 끌려 다니며 점점 나약해져가는 우리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삶의 자세를 조목조목 짚어준다.
행복의 습관, 성취의 습관, 프로의 습관, 전략의 습관, 실행의 습관, 규범의 습관, 승리의 습관 등 7가지 핵심 키워드가 28가지 메시지로 펼쳐진다. 그 안에서 열정과 목표의식, 프로들의 승부근성 등을 배울 수 있다.
“1등도 해본 사람이 하고, 이기는 것도 이겨본 사람이 이긴다.” 전편의 핵심 메시지와 함께 청소년 편에서는 “정상의 고지를 한 번 밟아본 사람들은 누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스스로 열정의 불꽃을 태운다”는 치열함과 집요한 삶의 태도를 강조한다.

저자가 말하는 이기는 습관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조건 1등을 하거나 남을 짓밟고 승리를 쟁취하라는 것이 아니다. 궁극적인 인생의 행복을 만끽할 수 있는 길로 스스로를 인도하라는 것. 이것은 청소년기에 하루라도 빨리 가져야 할 습관이다. 이런 습관은 운명이 되고 또 미래가 되기 때문이다.
‘이기는 습관’이란 어려우면서도 간단한 진리 속에 담겨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만나는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서 지금 당장보다는 내일의 큰 꿈을, 비열한 이득보다는 굳은 신념을, 교만과 방탕보다는 겸손과 절제를, 낙담과 한탄보다는 도전과 용기를 선택하는 것이 진정한 성공과 행복을 부르는 습관이라는 것이다.
스스로를 병아리라고 착각하는 독수리만큼 어리석은 것도 없을 것이다. 비범한 천재들이나 위대한 업적을 이룬 많은 영웅들은 “나는 특별한 존재야. 나는 세상의 중심이야”라며 스스로를 믿었다. 그런 믿음이 그들을 남들과 한 차원 다른 반열에 올려놓을 수 있었던 원천이 되었다. 이 책을 읽는 청소년들이 스스로를 본래 위대한 존재이며 빛나는 존재임을 깨달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것이 저자의 바람이다.

프리미엄 이송이 기자 song@joongang.co.kr
자료제공=쌤앤파커스 / 02-324-025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