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ongAng Plus 전용 콘텐트입니다.

오디오를 듣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기

자기 명의는 핸드폰뿐이었다, 변호사의 현명한 ‘사후 준비’

  • 카드 발행 일시2024.06.17

금퇴 디딤돌 프로젝트 by 뉴스페어링

베이비붐 세대(1950~60년대생)의 은퇴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닙니다. 최근 영국 이코노미스트지는 “이들의 선택이 지금부터 2030년대까지 경제성장·인플레이션·금리 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베이비붐 세대는 인구가 많을 뿐만 아니라 축적한 자산이 많아 이들의 선택이 사회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거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닐 텐데요. 뉴스페어링’ 팟캐스트에서 각 분야 전문가를 초대해 은퇴가 ‘금(金)퇴’ 되는 법을 물었습니다. 예비 은퇴자를 위한 자산 관리 철학, 연금·주식 등 금융지식, 유산·상속 등 법률 노하우, 실버타운 등 생활 꿀팁까지 매주 월요일 오디오 콘텐트로 찾아갑니다.

‘하류 노인’ 

우리보다 먼저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에서 나온 신조어입니다. ‘죽음보다 무서운 게 노후 파산’이 된 일본의 빈곤층 고령자를 뜻하는 말이에요.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면서 시작된 고령층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일본의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입니다.

초고령사회를 눈앞에 둔 한국은 어떨까요? 강창희 행복100세 자산관리연구회 대표는 “한국의 60대 이상은 순자산이 다른 선진국보다 많은 편이지만, 75% 이상이 부동산”이라며 “만약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 한국 역시 ‘노후 파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우려합니다.

강창희 행복100세 자산관리 연구회 대표는 현대투자신탁운용 사장, 미래에셋금융그룹 부회장 등 제도권 금융에서 50년간 일했다. 그는 지난해부터 행복100세 자산관리 연구회 대표로서 노후 준비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강창희 행복100세 자산관리 연구회 대표는 현대투자신탁운용 사장, 미래에셋금융그룹 부회장 등 제도권 금융에서 50년간 일했다. 그는 지난해부터 행복100세 자산관리 연구회 대표로서 노후 준비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은퇴 후 삶이 ‘지옥’이 되지 않으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1세대 노후설계전문가인 강 대표에게 구체적인 해법을 물었습니다. 지난주 발행한 상(上)편 〈“이러면 늙어서 쫄딱 망한다” 재미교포 놀란 한국 낭비벽〉에서는 저성장·결핍의 시대에 ‘절약’의 가치와 자산 관리의 기본 원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어요.

하(下)편에서는 노후 파산을 막기 위한 본격적인 금융 투자 방법, 퇴직 연금, 1인 가구의 노후 관리 등을 다룹니다. 강 대표는 특히 가족 구성원과 생애 주기에 따른 전략을 함께 상의해야 한다고 강조하네요. 여기엔 ‘자식 리스크’ ‘배우자 리스크’도 포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팟캐스트로 들어보시죠.

이런 내용을 들을 수 있어요

※오디오 재생 버튼 (▶) 누르고 방송을 들어 주세요.

📍1. 내 노후 자산, 금융투자 어디에? (00:24)
-금방 쓸 돈은 눈감고 ‘저축’, 묵힐 돈은 ‘여기’
-투자 리스크 방어=주가 예측?
-50년 금융권 경험서 나온 ‘리스크 방어법’

📍2. 노후 파산 피하려면(06:06)
-사회생활 시작할 때 ‘이것’ 챙겨야
-미국 퇴직연금 수익율 ‘8%’의 비법
-파산 부르는 ‘자식 리스크’ 얕보지 마라

📍3. 1인가구 노후 설계 A to Z (17:57)
-1인 가구 시대, 노후 설계도 달라야
-‘아내’ 중심 노후 설계가 핵심?
-대형 고층아파트 조심해야 하는 이유

※ 방송 전문 스크립트도 제공합니다

🎤진행 : 이지상·김홍범 기자
🎤답변 : 강창희 행복100세 자산관리연구회 대표

▷이지상〉 중앙일보 팟캐스트 ‘뉴스페어링’ 『금퇴 디딤돌 프로젝트』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해 주신 내용을 요약해 보면요, “절약해야 한다. 결핍의 시대에 적응해야 한다”는 이야기와 “부동산이 아닌 금융자산 비중을 더 높여야 한다”로 요약할 수 있을 텐데요. 사실 어떤 금융상품이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이잖아요. 은행에 적금을 넣을 수도 있고, 주식을 살 수도 있고, 펀드에 가입할 수도 있어요. ‘노후 자산을 금융 투자한다’고 할 때 어떤 원칙으로 투자해야 하는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1. 내 노후 자산, 금융투자 어디에?

N, , N

자기 명의는 핸드폰뿐이었다, 변호사의 현명한 ‘사후 준비’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중앙 플러스  에서...
지금 바로 시작하기

보유하신 이용권이 있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