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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조직개편 각부처 실상-건설교통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이번 직제 개편이 노후화 돼있던 건설부나 교통부 조직을 젊게만드는 길을 열었다는데 토를 다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건설부와 교통부의 통합은 직제를 완전히 뒤섞은 것이 아니라 두 부처의 조직을 그대로 합쳐놓은 것에 불과하다는 데 문제가 있다.때문에 직제 자체를 손대지 못할 바에는 대규모 물갈이 인사를 통해 피(血)를 섞겠다는 것이 건설교 통부 간부들의 생각이었다.
그러나 감축대상이 연장자 순으로 이뤄진데다 인사가 워낙 속전속결로 이뤄져 그 후유증도 만만치 않게 생겼다.
물러난 사람의 대부분이 정년을 1~2년 앞둔 사람들이라지만 능력은 거의 고려되지 않은채 일률적인 기준만이 매겨져『나이가 많이 들었다고 해서 옷을 벗으라는 것은 사실상 정년 단축 아니냐』는 불만을 낳았다.
승진 기회가 무산된 경우도 적지 않다.
1급 승진을 눈앞에 두고 건설부 기획관리실장 직무대행으로 있던 박병선(朴炳善)국장은 교통부와 통합되는 바람에 승진이 연기된 채 주택도시국장 자리에 임명되고 말았다.
또 국장 승진 0순위였던 건설부 출신 C모 과장은 승진은 커녕 한직(閑職)으로 아예 밀려났다.과장 자리가 5군데나 비어 승진을 눈앞에 뒀던 건설부 출신 고참 사무관들도 억울하기는 마찬가지. 교통부는 국장급 가운데는 비상기획관 한 명만 물러나 건설부에 비하면 다행스러웠다는 평가다.
교류 차원에서 대폭 인사는 불가피했다 하더라도 관련분야에 전문지식이 거의 없는 사람이 일부 국장에 임명된 사례도 있어 조직이 잘 굴러갈지 의문을 표시하는 사람도 있다.
「건설교통부 직원 여러분 우리 모두 공무원증을 패용합시다.내이름도 알리고 남의 이름도 압시다」-.
과천 정부종합청사 4동(棟)건설교통부 복도 게시판에 27일부터 나붙은 권고문(勸告文)이다.
이는 그동안 주요 현안에 상반된 입장을 보여온 건설부와 교통부가 합해져 닻을 올린 건설교통부가 조직 안정을 위해 넘어야 할 산이 험난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朴義俊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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