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영일 총리(中)와 한덕수 국무총리(右)가 15일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백제 금동향로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속도 내는 남북=정부 고위 관계자는 "10.4 남북 정상회담 합의사항인 문산역과 봉동역 간 화물열차는 다음달 11일 개통하는 것으로 두 총리가 의견을 모았다"며 "남북 간 경의선 연결 작업이 끝나 기술적 어려움이 없다"고 설명했다.
개성~평양 간 고속도로와 경의선 철도 북측 구간 개.보수를 위한 조사단 파견도 조만간 이뤄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북측의 입장을 대변하는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남북 간 물동량 증가에 대비한 철도.도로 개.보수를 북측이 최우선 과제로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와 관련, 남북은 장관급을 대표로 하는 별도 추진기구를 구성하고 다음달 초 첫 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추진기구에 ▶해주경제특구 건설▶해주항 개발▶한강하구 공동 이용 등을 다룰 3~5개의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경제부총리급을 단장으로 하는 경제협력 공동위원회도 다음달 초순에 첫 회의를 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조선단지 건설 집착하는 북측=이번에 북측이 강한 의지를 보인 함경남도 안변의 조선협력단지는 올해 내에 첫 삽을 뜨기로 양측이 합의했다. 안변 단지에는 66만㎡(약 20만 평) 규모의 부지에 블록 조선소(선박을 부분별로 나눠 조립하는 공장)가 조성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단지 주변에 북측 근로자를 위한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방안도 추진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 총리회담 결과를 담을 공동합의문 발표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협의 과정에서 큰 이견이 없었다"며 낙관했다. 하지만 남측이 제기한 국군포로.납북자 문제에 대해 북측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협상 결과를 낙관만 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김영일 북한 내각총리가 14일 기조발언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등 남북 간 신뢰회복을 위한 법.제도의 정비를 촉구한 점도 막판 변수로 꼽힌다.
박신홍.정용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