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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중 광고 끼어들기 시청자들 짜증 늘어날 것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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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뉴스 분석 방송위원회의 중간광고 허용으로 방송사들은 광고 수입을 늘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하지만 그 후유증은 시청자들이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시청자들은 프로그램을 보다가 원하지 않는 광고를 중간에 봐야 한다. 또 광고와 연계된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지상파 TV의 선정성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런 부작용 때문에 지상파TV의 중간광고는 1973년 금지됐다. 이후 지상파 TV 방송사들은 끈질기게 정부에 중간광고 허용을 요구했다. 97년 오인환 당시 공보처 장관이 중간광고의 단계적 허용 방침을 밝혀 다시 이슈로 떠올랐지만 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무산됐다.

선문대 강미선 교수(언론홍보학부)는 "광고시간에 시청자가 채널을 돌리지 못하게 프로그램을 더욱 선정적으로 만들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들은 방송위의 중간광고 허용 결정에 대해 "설마 했던 일이 현실화됐다"며 허탈해 하는 모습이다. 여야 의원들이 1일 국정 감사장에서 한목소리로 중간광고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조창현 위원장은 "방송위원 간에도 이견이 있다"고 인정했지만 방송위는 결국 국회와 시민단체의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지상파 TV의 손을 들어줬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양문석 사무총장은 "방송위가 시청자보다 방송 사업자의 편을 들었다"며 "다른 시민단체들과 힘을 합쳐 철회 촉구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지상파 TV는 중간광고를 안해도 현재 광고를 가장 많이 한다. 한국방송광고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지상파 TV 방송사들의 광고수입은 2조1839억원이었다. 전체 광고물량의 28.6%를 쓸어갔다. 이에 따라 중간광고가 허용되면 매체 간 균형발전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그간 KBS와 MBC는 공영방송임을 내세워 전파사용료 면제 등 온갖 혜택을 누렸다"며 "케이블TV처럼 중간광고를 할 거라면 그간 누려온 특혜부터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신문협회 관계자는 "이른 시일 안에 회원사의 의견을 수렴해 공식 입장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리.김원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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