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왜고너(사진) GM 회장은 30일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 그는 이날 GM대우가 청라지구에 준공한 종합 자동차 시험장 ‘청라 프루빙그라운드(Proving Ground)’ 준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했다.
왜고너 회장은 29일 베이징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차세대 자동차 구동시스템을 주도할 것이라는 게 우리의 판단”이라며 현지 연구소 설립 계획을 밝혔다. 하이브리드카 연구소는 GM이 2억5000만 달러를 들여 상하이에 건설 중인 ‘상하이GM 캠퍼스’의 일부라는 것. 또 중국 1위 자동차 메이커인 상하이자동차와 공동으로 에탄올 연구소 설립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청라지구에서 만난 왜고너 회장은 중국 프로젝트에 관한 구체적 언급은 피했지만 그 프로젝트 존재 자체를 부인하진 않았다. 그는 GM대우의 역할에 대해 “경차 개발 및 수출 기지로 중요하다”며 “GM대우 브랜드는 한국과 베트남 등 일부 지역에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GM의 아시아 정책에서 중요하다”고 말했다.
GM대우 관계자는 “한국에서 하이브리드카나 대체연료 기술을 개발할 계획은 없다”며 “GM의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해당 기술을 개발할 것이며 이 계획에 한국 기술진이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조성을 마친 ‘청라 프루빙 그라운드’ 47만7443㎡ 부지에는 2년간 1000억원이 투입됐다. 2.65㎞ 길이의 주행시험장에는 36종의 주행 시험로를 갖췄다. 시험연구동에는 혹한·혹서 같은 극단적인 기후 환경을 조성해 차량의 상태를 측정하는 통풍터널(CWT·Climatic Wind Tunnel)을 설치했다. 왜고너 회장은 “이곳이 GM의 아태 지역 핵심 자동차 시험장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인천=문병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