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고현학>컬트무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1956년「서부극의 신」이라 추앙받는 존 포드가 영화『수색자』를 발표했을 때 사람들은 이 음울한 서부극에 당혹감을 감추지못했다. 존 웨인이 형의 일가족을 몰살하고 조카를 납치해간 인디언 추장을 추적하는 내용의 이 영화는 그가 이전의 영화에서 보여준 서부개척의 이상적인 모습은 자취를 감추고 복수심에 불타는 한 비뚤어진 사나이의 방황을 묘사하고 있다.
『역마차』등의 영화에서 정의의 실현과정으로서 미국의 서부개척을 묘사했던 그가 보여준 이 갑작스러운 변화는 그러나 비평가들의 냉담한 반응으로 금방 그늘에 묻혀버리고 말았다.
그로부터 10년 넘게 지나면서 이 영화에 대한 평가는 날로 높아지기 시작한다.특히 70년대 들어 등장한 스티븐 스필버그,마틴 스코세스등 젊은 영화감독들이 앞다투어 이 영화를 「사상 최고의 미국영화」로 손꼽으면서 이 영화에 대한 평 가는 정점에도달한다.스코세스는 이 영화를 무려 60번 넘게 보았다고 자랑스럽게 말하기도 한다.
컬트영화(cultfilm)를 사전적으로 정의하면 흥행 및 비평에서 완전히 실패한 영화임에도 불구,일부 관객들에 의해 열광적인 지지를 받는 영화를 말한다.다시 말하면 일반관객들에 별로오락성이 없는 것으로,그리고 고상한 비평가들에겐 별로 예술성이없는 것으로 판정받은 영화지만 일부 집단에 의해 이해할수 없을정도로 상찬받는 작품이다.컬트영화는 근본적으로 영화문화의 비제도적인 성격에 기원한다.
영화관을 제집 드나들듯이 하는 젊은이들은 자신들만의 걸작을 만들어낸다.이들은 상식적인 예술관을 가진 어른들의 눈에는 완전히 「쓰레기」나 다름없어 보이는 영화를 최고의 걸작으로 서슴없이 치켜세운다.
제도권의 매체나 비평에 의해 무시당한 이러한 영화들은 바로 제도에 의해 공인되지 못한다는 사실때문에 더욱 열광적인 지지를받는다.그러나 영화사를 보면 이러한 영화들도 결국 시대의 변화에 따른 비평적 성숙에 의해 걸작 리스트에 편입 된다.어제의 컬트가 오늘날의 걸작이 되는 것이다.
컬트영화에서 가장 주목되는 점은 그것이 철저하게 관객집단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이 관객집단은 자신들이 특정한 영화를이해하고 공유한다는 것만으로도 외부자들로서는 거의 이해하기 어려운 연대감을 형성한다.따라서 영화라는 매체가 단순히 대중들의의식을 마취시키는 도피주의적 오락이라는 관점으로 본다면 컬트영화는 도저히 해명할수 없는 것이 된다.
오늘날의 대중문화 연구에 있어 문화의 생산보다는 소비 측면이날로 중요해짐에 따라 컬트영화 및 컬트현상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