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카이프, 인터넷전화의 역사를 새로 쓰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전화는 IT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만 익숙한 이름이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듯 마치 인터넷에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통신수단으로 인식되었던 인터넷전화.

그로부터 몇 년이 지난 지금, 상황은 확실히 달라졌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듯 해외에 떨어져 있는 가족∙친구와의 국제전화에, 해외 본사와의 회의통화에 항상 인터넷전화를 쓰고 있다.

이제 인터넷전화는 우수한 통화품질과 저렴한 통화요금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무서운 기세로 유선전화 및 휴대전화 시장마저 위협하는 인터넷전화. 그 중심에는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스카이프가 있다.

4년 만에 2억 2천만 명

스카이프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2억 2천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2003년 8월 29일 ‘스카이프’ 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전화 사업을 시작한 이래 4년 만에 벌어진 사건이다.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라는 타이틀을 당당히 내세울 수 있게 된 스카이프는 그 시작부터 평범하지 않았다.

세계적인 인터넷 P2P 파일 공유 소프트웨어 카자(KaZaA)의 개발자 니클라스 젠스트룀(Niklas Zennström)과 야누스 프리스(Janus Friis)는 편하게 커피를 마시는 자리에서 파일 이외에도 보다 다양한 것들을 공유할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 고민했고, 그것이 바로 스카이프의 탄생으로 이어진 것이다.

스카이프는 그 어떤 인터넷전화 업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눈부신 성장세를 보여줬다.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이 조금 지난 2004년 10월에 100만 회원을 돌파했고 이러한 성장 속도는 업계 관계자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때문에 스카이프는 인터넷전화를 자사의 서비스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거두려는 구글, 야후 등 세계적인 기업들의 끊임없는 러브콜을 받았고, 그 결과 2005년 10월 세계 최대 온라인 경매업체 이베이(e-bay.com)에 26억 달러(한화 약 2조4천억 원)에 인수되기에 이르렀다.

국내에서도 스카이프는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의 위력을 여실히 드러냈다. 해외 유학생 수가 급증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더불어 국제전화 사용자도 늘어났고, 저렴한 요금으로 우수한 통화음질을 제공하는 스카이프는 한국 진출 1년 5개월 만에 100만 가입자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다.

컨퍼런스콜에서 영상통화까지 모두 무료!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스카이프가 눈부신 속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보다‘무료통화’라고 할 수 있다.

스카이프는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2003년부터 4년이 지난 지금까지 회원 간 무료통화를 제공해 오고 있다. 다시 말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곳에서는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국제전화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전화 스카이프가 무료로 제공하는 것은 단지 통화만이 아니다. 최대 10명까지 동시에 통화할 수 있는 컨퍼런스콜 기능은 기업 사용자들이 가장 애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스카이프의 등장으로 더 이상 해외 본사 및 지사 관계자와의 회의 통화 시 눈물을 머금고 상상을 초월하는 국제전화 비용을 부담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스카이프는 회원 간 영상통화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웹 캠만 있으면 지구 반대편에 있는 가족∙친구의 얼굴을 직접 보면서 국제전화를 마음껏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장소 정보에서 전문 지식까지 공유

스카이프는 언제나 새로운 서비스로 인터넷전화 사용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전 세계 2억 2천만 회원 간 지식공유가 가능한 지식검색형 서비스 ‘스카이프 파인드’와 ‘스카이프 프라임’.

‘스카이프 파인드(SkypeFind)’는 음식점, 숙박업소, 관광지 등 전세계 모든 업체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무료 서비스로, 해당 업체의 기본 정보, 위치정보와 함께 해당 업체를 이용한 회원들의 체험기 등 다양한 내용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가기 전 원하는 지역의 음식점을 검색할 경우, 위치, 메뉴 등에 대한 기본 정보에서부터 맛, 서비스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체험기까지 다양한 정보의 공유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게다가 검색을 통해 찾은 업체 소개에 등록된 전화번호를 클릭해 세계 어디에 있는 곳이건 인터넷전화 스카이프를 통해 곧바로 실시간 통화를 할 수 있다.

스카이프의 또 다른 야심작 ‘스카이프 프라임(Skype Prime)’은 전문지식 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누구나 전세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일대일 상담이 가능한 서비스.

‘스카이프 프라임’은 특정한 분야에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회원이 유료 상담을 통해 매출을 거둘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때문에 스카이프는 개인 뿐 아니라 증권, 수능, 운세 등 다양한 지식을 판매할 수 있는 전문가 혹은 기업들까지 스카이프 사용자로 만들게 된 것이다.

최근 스카이프는 회원들끼리 채팅을 하면서 원하는 동영상을 함께 볼 수 있고, 자신의 프로필을 동영상으로 꾸밀 수 있는 새로운 인터넷전화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위치 정보나 전문 지식 공유에서 나아가 이제는 UCC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동영상까지 공유할 수 있는 하나의 글로벌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스카이프는 언제나 새롭고 독창적인 서비스로 2억 2천만 사용자들이 단순한 전화통화 그 이상의 다양한 것을 즐길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발표 4년 만에 전 세계에 스카이프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세계 최고, 세계 최대의 인터넷전화로 자리매김한 스카이프. 1년 후 아니 1달 후에는 어떤 모습으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지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