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인 삼성증권의 경우 지난해보다 지수는 하락했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브랜드의 하락폭이 커 2위 브랜드와의 격차는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64점으로 공동 3위를 차지한 브랜드가 3개나 돼 증권부문의 경쟁은 치열한 상태를 보이고 있다.
올해는 국내 증권업 역사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업계 판도에 지각변동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되는 자본시장통합법 때문이다. 이에 따라 향후 국내 금융업계의 판도도 기존의 은행 중심에서 ‘은행-보험-금융투자회사’의 3두 체제로 재편될 예정이다.
이 같은 환경 속에서 삼성증권은 올해 또 한 번 차별화된 자산관리 마케팅을 강화했다. ‘자산클리닉 서비스’는 주치의가 환자의 건강을 체크하고 적절한 처방을 하는 것처럼 PB가 자산의 주치의가 돼 부동산·세무·상속 등 고객의 자산에 대한 모든 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는 개념의 서비스다. 또 국내 증권사 최초로 호텔신라에 자산클리닉 허브 점포를 설치해 자사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자에게 서비스를 개방하고 있다.
투자 은행으로서도 한 발 다가선 모습이다. 올 초 필라코리아가 필라 본사를 인수할 때 삼성증권은 국내 증권사로는 처음으로 단독 주간사를 맡아 계약을 성사시켰다. 미국에서 발간하는 전문지‘인스티튜셔널 인베스터(Institutional Investor) 에서 2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리서치 증권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최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