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차문화>안전띠 착용해야 사고 막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자동차끼리의 추돌.충돌사고 발생시 교통사고 사상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국은 자동차의 안전띠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안전띠 착용이 습관화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안전띠 착용의 효과는 사고발생시 직접적인 피해감소 효과와 사고발생 예방효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직접적인 피해감소 효과를 요약하면 첫째,충돌로 인해 자동차가갑자기 정지할 경우 승차자는 관성에 의해 앞으로 퉁겨나가 2차충돌을 하게 되는데,안전띠는 2차충돌의 강도를 줄여준다.
둘째,교통사고시 앞유리창이나 옆문 또는 옆유리창 등을 통해 밖으로 퉁겨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자동차 밖으로 퉁겨나갔을 경우의 사망 또는 중상당하는 확률이 자동차 안에 있을 때보다 높다는 것은 연구결과에서도 입증되고 있다.
그리고 충돌시 화재나 물속에 추락했을 경우에도 안전띠를 매고있으면 의식을 잃지 않으므로 혼자 힘으로 탈출할 기회가 많아진다. 셋째,안전띠를 착용한 사람은 좌석에 몸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시 머리나 안면부위의 상처를 줄일 수 있다.
안전띠 착용은 사고시 피해감소 효과와 더불어 다음과 같은 사고발생 예방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첫째,운전자세가 바르게 된다.안전띠를 착용하고 운전하면 운전자세를 안정시키고 시야가 넓어져 운전에 필요한 정보를 빨리 정확하게 습득할 수 있고,운전조작이 정확해진다.
둘째,운전피로를 경감시켜 운전중의 주의력 집중이 높아진다.
그리고 안전띠는 운전중 불필요한 동작을 방지하고 노면상태가 고르지 못한 도로와 커브길에서 신체의 쏠림을 방지할 수 있다.
셋째,안전띠의 착용은 안전운전을 해야겠다는 생각과 여유를 가지게 하여 안전운전의식을 향상시키게 된다.
최근 안전띠를 매지 않고 운전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안전띠 착용이 번거롭고 불편하다고 생각하거나 안전띠의 효과에대해 막연한 의문점을 가진 운전자들이 안전띠 착용에 거부감을 가지는듯하나,안전띠의 효과는 세계적으로 확인된 것이므로 자신의생명을 위해서 안전띠 착용이 습관화되도록 노력 해야 할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