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림픽대로/강변북로/청계고가도/2층도로 건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통일대비 도로망 대확충/22조 투입… 지하철 백20㎞­경전철 백㎞ 건설/서울시 2000년대 교통계획
서울지하철 2기(5∼8호선) 건설에 이어 서울과 수도권,수도권 시간을 연결하는 3기 지하철 1백20㎞가 2001년까지 추가건설되고 2011년까지 서울시내 일부지역,수도권 지하철 종점역·수도권 도시간을 잇는 경전철 노선 1백㎞가 건설된다. 또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2대 중심축 도로인 올림픽대로·강변북로,도심의 동서 연결로인 청계고가차도에 2층도로가 건설된다.<관계기사 21면>
서울시는 21일 이같은 내용의 2000년대 서울시 교통정비 기본계획(안)을 확정,발표했다. 서울 및 경기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수립된 이 기본계획안은 10월중 교통부 중앙도시 교통정책심의위원회에 상정,확정된다. 서울시는 또 이 계획에서 영종도 신국제공항 시대에 대비,경기도 고양시 화정 신도시에서 김포∼인천 송도간을 잇는 외곽 고속도로도 건설키로 했다.
이 계획에는 통일시대에 대비,서울시내 주요 남북간 연결 간선도로와 북한의 평양·개성·원산·평강·해주 등을 잇는 도로망 구축안은 포함돼 있다.
서울시는 이같은 사업에 총 22조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계,이중 17조7천억원은 시 자체에서 조달하고 나머지 4조3천억원은 중앙정부에서 지원해 주도록 건의키로 했다.
◇3기 지하철·경전철=김포∼하남,안양∼구리,부천∼수원,왕십리∼하계간을 잇는 지하철 건설을 95년부터 착수키로 하고 세부계획을 연말까지 확정키로 했다. 경전철은 서울의 경우 강북지역,영등포·여의도 지역 등 지하철 노선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 지역과 지하철역간 연결 수송수단으로 건설한다.
◇간선도로 입체화=올림픽대로 서쪽 기점인 강서구 등촌동에서 동쪽 기점인 강동구 천호동 38㎞구간과 강변북로의 행주대교에서 구리시 경계지점까지 28.7㎞간에 고가차도를 건설,2층 도로 만든다.
을지로 입구 광교 입구에서 마장동까지의 청계고가차도 5㎞구간에는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방안을 구상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