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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발파탓에 지반함몰/하행선신호기 작동안돼/열차사고 발표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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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부산=특별취재반】 무궁화호 열차 전복사고를 수사중인 검찰과 경찰은 사고당시 상행선 선로의 신호기는 서행신호가 작동됐으나 하행선은 정상신호가 작동되고 있었다는 관계자들의 증언에 따라 자동신호장치(Auto Control System) 고장이 대형사고의 또다른 원인이 된 것이 아닌가 보고 이 부분에 대해 집중수사하고 있다.
검·경은 또 사고의 직접 원인은 현장인근에서 진행중이던 한전의 전력구설치를 위한 지하굴착작업이 주원인이 된 것으로 보고있다.
검·경합동수사반(반장 부산지검 형사1부 정종우 부장검사)은 29일 밤 중간수사결과를 발표,『부산대공대 박성재 교수를 비롯한 학계 전문가 4명과 철도청,부산시,검·경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낮 실시한 현장검증결과 사고지점에서 3백여m 떨어진 지점에 뻘이 완만하게 경사를 이룬 상태로 유출돼 있고 터널 천장과 벽면에 설치된 통풍구가 물살에 밀려 바닥에 떨어져있는 점으로 미뤄 전력구 터널 막장으로부터 터널내부로 다량의 물과 토사가 유입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수사반은 『이같은 상황을 종합해볼 때 철로 근처의 터널 막장은 암반층의 두께가 얇고 균열이 있는 연암층이 주성분을 이루고 있어 터널공사때 각별한 주의와 안전대책이 요구되는데도 시공업체측이 무리한 발파작업을 강행하는 바람에 균열이 확대되면서 용출수가 증가됐다』며 『이에따라 상부의 토사가 용출수와 함께 유출되면서 지하 공동현상을 일으켜 철로의 함몰사고가 뒤따랐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수사반은 한전·철도청·부산시·시공업체관계자 등 10여명을 불러 철야조사를 벌였다.
수사반은 이와함께 터널공사작업을 사전에 알고 있으면서도 이에대한 예방대책을 세우지 못한 김길수부산지방철도청장 등 철도청 관계자들을 소환,직무유기부분과 시공업체와의 결탁여부도 수사중이다.
부산시는 한전의 전력구 설치공사는 부산시의 도시계획 실시인가에 앞서 부산지방철도청에 의견을 조회하고 답신까지 받았으나 부산지방철도청이 필요한 절차를 이행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시행업체인 한전이 철도밑 공사를 하도록 방조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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