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걱턱수술, 치아교정에 따라 수술결과 달라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턱수술을 하는데 치아교정도 해야 한다구요?”
평소 주걱턱이 고민이었던 대학생 최OO(23)씨는 주걱턱 콤플렉스에 시달리다 고민 끝에 성형외과 문을 두드렸으나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듣고 손사래를 쳤다. 얼굴뼈 수술을 하고 치아교정도 해야 한다는 얘기를 들은 것이다. 치아교정이라면 보통 1~2년이 넘게 교정기를 끼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기 때문에 수술만하면 주걱턱에서 벗어날 줄 알았던 최씨는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

주걱턱 교정에 있어 치아 교정은 결코 만만치 않은 비중을 차지한다. 아이디덴탈치과 이양구 원장은 “치아교정 없이 턱 수술만으로 주걱턱을 교정한다면 외모적으로는 주걱턱의 이미지에서 벗어 날 수 있을지는 모르나 기능적으로는 음식물을 아예 씹지 못할 수도 있고 주걱턱이 재발할 확률 또한 높다. 치아교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술결과와 전체적인 주걱턱 교정기간이 달라질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주걱턱을 치료하는데 있어 치아교정을 뺀다면 모래위에 집을 짓는 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다.

주걱턱교정기간 줄인 일등공신 - 선수술 후 치아교정

과거에는 치아교정을 먼저 하고 얼굴뼈 수술을 하는 방법으로 주걱턱을 교정하였다. 하지만 치아 교정기간이 너무 길어 환자들이 치료를 시작할 엄두도 내지 못할 뿐더러 교정 중에 포기하는 환자들도 많았다. 그래서 개발한 방법이 ‘선수술-후교정’ 방법이다. 수술 전 교정 치료와 수술, 주걱턱 수술, 수술 후교정 치료 기간까지 모두 합해 2년 정도 걸렸던 것을 최근 개발된 ‘선수술 후교정’치료법으로 주걱턱 치료 기간을 6개월에서 1년 미만으로 단축시켰다.

턱수술 후 회복기간 동안에는 안면 부위의 부분적인 혈류량이 증가로 인해 치아 이동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데, 이시기를 적절히 이용하여 전체적인 교정기간을 줄이게 된 것이다. 또한, 발치를 하고 교정에 들어가는 일반 치아교정은 발치한 공간을 메우기 위한 시간이 필요한 반면 수술을 위한 치아교정에는 발치를 하지 않는 ‘비발치 교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그만큼의 교정기간을 줄이게 된 셈이다.

치아교정 계획에 따라 주걱턱 수술결과 달라져

주걱턱 수술을 위한 치아교정과 일반적인 치아교정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일반 치아교정은 단순히 치열을 고르게 하기 위한 것이지만 턱수술교정은 수술 후 교합 상태를 미리 예측하여 치아를 배열해야 하기 때문이다.

턱수술을 위한 치아교정은 수술 전 치아가 자라난 방향, 안면골격의 부조화 정도 및 부정 교합 상태를 파악하고 수술 후의 얼굴 모양 및 새로운 교합상태, 교정 시 치아의 이동시간과 정도를 예측, 계산하여 교정계획을 짜게 된다. 교정계획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수술의 방법이나 방향, 뼈의 절제량 등의 전체적인 수술계획이 달라지고 수술결과가 좋을 수도, 전체적인 주걱턱 교정기간을 최대한 단축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교정을 계획할 때에는 치아상태를 파악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수술 후의 교합상태까지 예측하는 등의 치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최종적인 목표는 턱 교정이므로 기능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교정 전문의와 수술 집도의간의 환자의 상태와 주걱턱교정계획에 관한 긴밀한 협진이 매우 중요하다.

주걱턱 수술을 고려중 이라면,

주걱턱수술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치과와 성형외과가 함께 있어 협진이 가능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이양구 원장은 “일반적인 치아 교정과 수술을 위한 교정은 엄연히 다르다. 턱수술을 위한 치아 교정에 경험한 풍부한 전문의에게 진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치아의 이동, 주걱턱 수술결과를 예측할 수 있을 정도”의 턱수술 교정 경험이 많은 교정전문의인지 확인해야 한다며 덧붙였다. 그리고 턱 수술이 전신마취로 진행됨으로 마취과 전문의, 24시간 당직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는 지를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한다.

도움말: 아이디 덴탈치과 이양구원장 (http://cafe.naver.com/iddental / 02-548-2114)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