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각 키우기] 7월 10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①우리나라 세계유산을 모두 나열하세요.

②세계유산의 종류엔 무엇이 있는지 구분해 표로 작성하세요. 세계무형유산.세계기록유산과 차이점도 알아봐요.

☞문화재청 홈페이지(http://www.cha.go.kr)를 참고하세요.

③'세계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 협약'이 언제부터, 왜 실시됐는지 신문기사에서 그 배경을 조사해 300자로 요약해요.

④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제주도 용암굴은 석회동굴의 성질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제주 용암굴 형성 과정을 네 컷 만화로 그려 보세요.

⑤제주도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경제.문화.학문 측면으로 나눠 주제 신문을 만드세요.

⑥세계인들이 제주도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느끼고 찾아올 수 있도록 홍보 UCC(사용자 제작 콘텐트)를 만들어 보세요.

⑦우리나라에서 제주도 외에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될 만한 곳이 또 어디 있을까요? 경관이 뛰어나고 지질학적 가치가 높은 곳을 하나만 찾아 세계유산위원회(WHC)에 추천 편지를 쓰세요.

⑧이번 여름방학엔 우리나라의 세계유산을 탐방해 봅시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자연유산 여행 계획을 세워 보세요.

☞여행 계획서를 작성할 때엔 지도도 꼭 함께 그려 넣으세요.

⑨세계자연유산이었던 오만 영양 서식지의 경우 심각한 훼손으로 지정이 취소됐습니다. 또 유산 지정이 상업성을 조장할 우려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제주도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뒤 우리가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정부.국민의 입장으로 나눠 1200자로 논술하세요.

※참고하세요=2007년 6월 28일자 2면('제주 화산섬.용암동굴 세계자연유산 됐다'), 6월 27일자 14면('제주 세계자연유산 지정 눈앞'), 2006년 12월 25일자 21면('문화재는 나라의 얼.역사 담긴 상징물')

◆도움 주신 분=임현묵 팀장(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오정훈 사무관 (제주도청 문화재과), 정성록 교사(남원 서진여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