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화 스카이프, 향수를 달래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샤샤 씨(27)는 2년 전 처음 한국에와 현재 경기도 문산에 위치한 펜션에서 일을 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다. 한국어 실력이 뛰어나 펜션을 찾는 손님들에게 인기가 좋고, 성실하기까지 한 모범 직원이다.

펜션 업무의 성격 상 밤 늦게까지 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샤샤 씨의 일과는 항상 새벽이 되어야 끝난다. 모든 일을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 그는 인터넷전화 스카이프(www.skype.co.kr)에 접속하기 위해 노트북을 켠다.

선불카드 대신 헤드셋과 웹캠으로 무료 국제전화를~

우즈베키스탄과 한국의 시차는 약 4시간 정도로 한국 시간으로 새벽에 전화를 걸어도 우즈베키스탄은 저녁 시간이기 때문에 샤샤 씨는 마음 편하게 가족 및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 수가 있다.

스카이프 덕분에 지금은 PC 앞에서 헤드셋만 있으면 고향으로 전화를 걸 수 있지만 스카이프를 알기 전에 샤샤 씨의 국제전화 걸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일반 전화를 사용해서 거는 것은 국제전화 요금이 너무 비쌌기 때문에 생각조차 할 수도 없었고 그래서 그는 항상 시내에 나갈 때마다 국제전화 선불카드를 구입해서 쓰곤 했다. 그러나 선불카드가 저렴하다고는 하지만 고향에 있는 가족, 친구들과의 통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구입 비용 또한 만만치가 않아 부담스러워 질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전화를 걸 때마다 선불카드에 적혀 있는 10자리가 넘는 접속번호와 코드번호를 누르다 보면 간혹 잘못 누를 때가 있어 엉뚱한 곳에 연결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인터넷전화를 쓰고 있는 지금은 고향에 전화를 하려면 단지 PC를 켜서 스카이프에 접속한 다음 헤드셋을 꼽고 마우스로 클릭 몇 번 하는 것이 전부다. 가족이나 친구가 보고 싶을 땐 지갑 속 사진을 꺼내보는 대신 웹캠을 연결한다. 인터넷전화 스카이프는 PC 사용자 간 음성통화뿐 아니라 영상통화까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웹캠만 연결하면 그리운 얼굴을 마음껏 볼 수 있다. 이제 더 이상 그는 우즈베키스탄에 전화를 걸기 위해 방에 있는 전화기를 들거나 공중전화를 찾아 나가지 않는다.

최대 90%까지 저렴한 국제전화!

인터넷전화 스카이프(www.skype.co.kr)는 전 세계적으로 1억9천6백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세계 최대 인터넷전화 업체로 저렴한 국제전화 통화료 및 깨끗한 통화품질로 날로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스카이프에서 일반전화로 걸 때 유료 서비스인 스카이프아웃을 사용하면 국제전화 비용이 일반 전화로 걸었을 때보다 최대 90%까지 저렴하기 때문에 샤샤 씨와 같이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샤샤 씨가 일반 전화로 우즈베키스탄에 전화를 걸게 되면 1분당 약 1,300원 정도의 통화료를 부담하게 된다. 반면에 스카이프아웃을 이용해 걸게 되면 1분당 약 124원으로 무려 10분의 1 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스카이프를 알게 되면서 샤샤 씨는 고향에 있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더 자주 들을 수 있게 됐고, 안부를 걱정하는 가족들의 근심을 덜어줄 수가 있게 됐다.

처음에는 국제전화 요금이 비쌀 것 같다며 통화를 망설이던 가족이나 친구들도 요금이 저렴하다는 샤샤 씨의 설명에 이제는 매일 그의 전화를 기다리고 있을 정도다. 이렇다 보니 그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친구들뿐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들이 함께 하는 각종 모임에서 만난 사람들에게도 국제전화 요금이 저렴한 인터넷전화 스카이프를 적극 추천하고 있다.

샤샤 씨처럼 숙소에서 인터넷을 통해 스카이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외국인 근로자 지원 센터를 찾아 인터넷전화 스카이프를 사용한다. 현재 외국인 근로자 지원 센터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PC교육이 이뤄지고 있고, 교육 시간 외에 자유롭게 인터넷을 쓸 수 있기 때문에 고향에 있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스카이프로 전화를 걸 수 있는 것이다.

타향살이의 또 다른 안식처, 인터넷전화

현재 국내 외국인 근로자의 규모는 약 50만 명으로 적지 않은 사람들이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넉넉치 않은 경제 사정으로 한국에 들어와 일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고향으로 거는 전화 또한 비싼 국제전화 요금 때문에 쉽게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인터넷전화 스카이프는 일반 전화와는 비교할 수 없는 저렴한 국제전화 요금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이 보다 마음 편하게 고향에 있는 가족 및 친구들과 통화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렴한 통화료와 깨끗한 통화품질로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인터넷전화 스카이프.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모델로 떠오르고 있는 스카이프가 이제는 외국인 근로자에게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주는 안식처로까지 그 역할을 넓혀 가고 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