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난 독감주사 맞았어~" 안심 마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독감' 공포가 몰려오고 있다. 올 10월초 유럽과 북미에서 발생한 일명 '살인독감'이라 불리는 '푸젠A형 독감'이 이번달 들어 홍콩과 대만에 상륙하면서 우리도 큰 주의가 필요합니다.

"난 독감예방주사 맞았어~"라고 안심하고 계신 분! 아니랍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1500만명 가량이 접종한 이번 독감주사는 지금 유행하고 있는 푸젠A형을 타킷으로 한 것이 아니라서 그 효과가 의심스럽습니다.

WHO가 올 겨울 유행할 것으로 예상한 바이러스는 '파나마 A, 뉴칼레도니아 A, 홍콩 B형'이었고, 제약회사들도 이 예측에 맞춰 독감 백신을 제조, 공급했습니다. 그런데 생전 처음 생겨난 '푸젠A형'이 기성을 부리는 거죠.

그나마 '푸젠A형' 바이러스가 '파나마 A형'의 변종이기 때문에 제한적이긴 하지만 50%정도의 예방효과는 있답니다.

상황이 이러하니 미리 예방할 수 밖에 없네요. 너무나 당연히 일이지만 외출후 반드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는 등 개인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호흡기성 감염 예방과 치료를 위한 건강생활지침]

▶ 외출후 귀가시 손씻기 등 개인청결 유지
▶유행시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이나 집단 장소 방문 자제하고, 방문시 마스크 착용
▶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기침, 재채기시 손수건이나 화장지로 가리고 하기
▶ 열, 콧물, 기침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병 의원을 방문하여 조기 치료
▶ 건강생활(규칙적인 운동, 절주, 금연, 적절한 영양섭취 등) 유지

이미지출처 : 가까엽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