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화단신] 문화관광부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 문화관광부가 한국문화정보센터(소장 공봉석)에 위탁 운영하고 있는 문화예술정보 사이트 '예술로'(www.arts.go.kr)가 사이버 테마파크로 새 단장했다. 어린이들의 예술체험을 지원하는 '예술로 꿈동산''예술로 배움터', 국내 대표적인 예술작품과 예술가.예술단체 정보를 제공하는 '예술지식백과', 예술창작활동과 관련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예술디지털아카이브', 직접적인 예술관람을 지원하는 '공연/전시' 테마관으로 꾸몄다. 이 사이트는 2000년부터 문화예술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주요 문화예술기관이 보유한 지식정보 등 196만여 건의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문화재청(청장 유홍준)은 경북 봉화군 '설매리 3겹 까치구멍집'과 경북 예천군 '의성김씨 남악종택'을 국가지정문화재인 중요민속자료 제247호와 제248호로 지정했다. '까치구멍집'은 안방과 사랑방, 외양간, 대청마루 등을 하나의 건물 안에 배치한 것으로 강원.경북 산간지역에서 볼 수 있다. 대청 상부 지붕마루 양 끝에 낸 까치구멍은 집 내부에서 밥을 짓고 쇠죽을 끓이거나 관솔을 태울 때 나는 연기를 배출하고 낮에는 빛을 받아들여 집안을 밝게 한다.

◆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신광섭)은 농촌에서 정월대보름의 세시 풍속을 배우고 달집태우기, 지신 밟기, 새끼꼬기 등 겨울 민속놀이를 체험하는 '박물관과 함께 하는 민속마을 여행'참가자를 모집한다. 2월 22~24일 인천시 강화군 황청리 용두레 마을, 경기도 김포시 덕포진 교육박물관. 참가비 3만원. 02-3704-3133. www.nfm.g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