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Family건강] 건강검진 받았는데 … 치료는 또 시간 나면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건강검진의 목적은 크게 ▶질병 위험인자 발견→질병 발생 자체를 차단 ▶질병 조기 진단→조기 치료→완치 등 두 가지다. 문제는 당장 수술이 필요한 심각한 질병이 아닌한 검사 결과에 대한 대책에 소홀한 사람이 많다는 점.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조상헌 부원장은"검사 결과 지금부터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얼마 안 가 당뇨병.성인 심장병.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는 말을 해도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흔하며, 심지어 질병 진단을 받은 뒤에도 치료 시기를 차일피일 미루는 환자도 드물지 않다"고 들려 준다.

◆개인별 맞춤검진을 받자=흔히 패키지식으로 진행되는 일반 건강검진은 ^빈혈.간염.성병.비만 등 '흔한 병' ^당뇨병.고혈압.고지혈증.만성심장병 등 '만성병' ^중년 이후 '흔한 암'인 위암.대장암.유방암.자궁경부암 등을 발견하는 게 목적.

따라서 검진 효과를 높이려면 의사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가족력.건강상태 등을 고려한'맞춤 검진'을 받아야 한다.

예컨대 우리나라 여성암 1위인 유방암 검진은 35~40세 때 한 번, 40세 이후엔 매년 받는 게 표준 권장 사항. 하지만 직계가족 중 유방암 환자가 있는 경우 등 유방암 발생 위험이 큰 여성은 30세부터 매년 검사받는게 권장된다. 또 유방이 작은 여성은 통상 시행하는 유방 X선 검사(맘모그래피)뿐 아니라 유방 초음파 검사도 병행해야 한다.

폐암 조기 검진은 일반 검진엔 없다. 하지만 하루 한 갑 이상, 20년 이상 핀 흡연자라면 저(低)용량폐(肺)CT 검사를 받는 게 좋다. 자궁경부암 검사 역시 연령에 상관 없이 성생활을 시작한 여성은 매년 받는 게 원칙.

식생활 서구화와 더불어 국내에 급증한 만성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증) 조기 발견을 위해선 특히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비만.흡연 등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은 운동 중 심전도 변화를 보는 운동부하검사를 받아야 한다.

◆결과에 대한 대책을 실천하자=중년 이후엔 검사 결과 지방간, 비만.과체중, 폐활량 감소,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혹은운 공복혈당장애) 등의 진단과 이에 따른 추가 검사, 치료(생활 습관 교정 포함) 등을 조언받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치명적인 질병이 아닌 한 검사자에게 당장 괴롭히는 증상이 없을 땐 '다음에 시간 나면…'이라며 치료 시기를 차일피일 미루기 쉽다.

실제로 지난 4월 건강검진상 170/110㎜Hg로 고혈압 진단을 받은 K씨(51.남).'내과를 방문, 고혈압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지…'란 생각만 문득문득 하다 7개월 후 일순간 팔다리가 마비되면서 커피잔을 떨어뜨리는 일이 발생해서야 병원을 찾았다. K씨의 증상은 고혈압을 방치해 발생한 일과성 뇌졸중. 뇌졸중 전구 증상으로 방치하면 얼마 뒤 뇌졸중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한 경우엔 실천율이 훨씬 더 떨어진다.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 "비만으로 고지혈증.지방간.공복혈당장애(IGT) 등 문제점이 여럿 발견된 사람조차 소식, 하루 30분이상 운동하기, 회식자리 멀리하기 등 체중 감량 노력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밝힌다.

현재 우리나라 성인 비만인구는 30%를 넘었고 50대만 되면 남녀 공히 50%를 웃돌 정도다.

또 흡연으로 폐활량이 감소돼 "당장 금연을 실천하지 않으면 몇 년 후 일상생활도 힘들 정도의 숨 찬 증상 때문에 고생할 것"이란 경고를 받은 후에도 금연을 미루는 경우도 많다.

◆필요한 정밀 검사는 따로 받자=건강검진상 발견되지 않는 질병도 많다. 두통.요통.관절통 등이 대표적인 예. 따라서 검진 결과 상담시 '이상 소견이 없다'는 말을 듣더라도 평상시 불편한 증상에 대해선 담당의사와 어떤 과를 방문해 어떤 정밀 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하는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예컨대 두통은 신경과를 방문, 긴장성 두통.편두통 등 두통의 종류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처방을 받아야 하며 요통 역시 정형외과에서 원인과 그에 따른 처방이 필요하다.

황세희 의학전문기자·의사


건강퀴즈

건강검진은 가족력 등을 고려한

○○○○으로 받는 게 좋다

조인스헬스케어(http://healthcare.joins.com)에 정답을 올리시면 추첨해 선물을 드립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