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인 3명 중 1명 삼성 휴대폰 써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삼성 휴대전화가 미국 상륙 10년 만에 1억 대 팔렸다.

삼성전자 미국통신법인(STA)은 1997년 미 이동전화 사업자인 스프린트에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휴대전화를 수출한 지 10년 만에 미국 누적 판매량이 1억 대를 기록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삼성이 휴대전화를 1억 대 이상 판 나라는 미국이 처음이다. 미국은 세계 최대의 휴대전화 시장이라 글로벌 업체 간의 경쟁도 가장 치열한 무대다. 삼성 관계자는 "3억 명의 미국인 셋 중 한 사람은 삼성 휴대전화를 써 봤거나 쓰고 있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미국 진출 첫 해인 97년 44만 대의 휴대전화를 판 삼성은 올해 2400만 대 판매를 기대한다. 연간 판매량이 10년 새 55배로 늘어난 셈이다. 삼성전자는 올 들어 3분기까지 미국 내 15.6%의 시장 점유율(1800만대)을 기록해 미 모토로라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손대일 STA 사장은 "내년도 점유율을 20% 이상으로 끌어올려 2위 자리를 굳히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 공항 내에 설치한 손 모양의 휴대전자 조형물. 삼성은 휴대전화 1억 대 미국 판매를 기념하기 위해 뉴욕 JFK 공항과 댈러스 공항 내에 감사 광고와 대형 무료 휴대전화 충전소를 설치했다.

삼성은 휴대전화의 성공 요인으로 첨단 기술력과 적절한 현지화 마케팅을 꼽는다.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전화 플립업폰(SCH-3500)을 미국에 처음 출시한 것 등으로 시장을 주도했다. 가령 ▶지역 불문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월드폰(A790)▶영상 통화가 가능한 북미 최초의 WCDMA폰(SGH-ZX10)▶미국 최초의 200만 화소 카메라폰(SPH-A800)과 300만 화소 카메라폰(SCH-A990) 등이다.

사회 공헌 활동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한 몫 했다. 삼성전자는 97년부터 3년간 '수잔 지코만 유방암 재단'에 매년 40만 달러를 기부했다. 또 유방암을 극복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페기 프레밍, 유방암에 걸린 부인의 간병을 위해 은퇴한 유명 풋볼 선수 크리스 스펠먼 등을 모델로 한 광고도 미국인의 마음을 움직였다. 삼성은 2002년부터 미국인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카레이싱 대회인 '나스카(NASCAR)'를 후원하고, 2003년엔 영화 '매트릭스 2'에 등장하는 매트릭스폰을 제작해 한정 판매하는 등 현지인 특성에 맞는 마케팅으로도 재미를 봤다.

뉴욕=남정호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