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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표심 건드릴라…유럽, 美 '틱톡 매각법' 침묵하는 이유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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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운영하는 동영상 숏폼 플랫폼 틱톡 로고와 유럽연합(EU) 국기. 로이터=연합뉴스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운영하는 동영상 숏폼 플랫폼 틱톡 로고와 유럽연합(EU) 국기. 로이터=연합뉴스

미국이 중국기업 바이트댄스의 동영상 숏폼 플랫폼 틱톡에 대한 '강제 매각법'을 제정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지만, 유럽연합(EU)은 관련 사안에 침묵하며 '거리 두기'를 하는 모양새다. 대(對) 중국 제재에 미국과 사실상 한 목소리를 내왔던 행보와 대조적이다.

이를 두고 외신들은 이런 EU의 침묵을 오는 6월 6~9일 치르는 유럽의회 선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유권자가 1억 4200만명에 이르는 대형 선거를 앞두고 주요 선거홍보 도구가 된 틱톡을 포기하기 어려운 상황이란 설명이다.

미국의 틱톡 강제 매각법이 의회를 통과해 발효된 지난 23일(현지시간) 이후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등 유럽의 정당, 정치인들은 이에 관한 공식적인 언급을 일절 내놓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유럽의 반응이 여느 때와 달리 조용하다"며 "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이 앱(틱톡)과 관련된 논쟁을 가급적 피하고 싶을 것"이라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유럽의회 선거를 앞두고 유럽 정당 사이에선 틱톡의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 독일에서는 정치인들의 틱톡 연쇄 가입이 트렌드가 됐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지난 14일 중국을 방문하기 직전 틱톡 계정을 개설했다. 총리실 대변인은 "국민이 정치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활발히 논의할 수 있도록 연방미디어청도 틱톡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며 "총리의 가입도 이런 흐름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틱톡에 가입한 후 현재 400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두고 있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평소 "틱톡의 효용성과 규제 필요성은 별도 사안"이라고 주장해왔다. 이달 초 아일랜드 최연소 총리에 오른 사이먼 해리스(팔로워 9만9000명)는 '틱톡 총리'라 불릴 정도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는 고등교육부 장관 재직 당시 국민이 부담하는 교육비를 줄이기 위해 어떤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 지를 60초 틱톡 동영상으로 만들어 화제가 됐다.

이달 초 37세로 아일랜드 최연소 총리에 오른 사이먼 해리스. '틱톡 총리'라 불리는 그는 현재 9만9000명의 팔로워를 이끌고 있다. 사진 아일랜드 총리 틱톡 계정 캡처

이달 초 37세로 아일랜드 최연소 총리에 오른 사이먼 해리스. '틱톡 총리'라 불리는 그는 현재 9만9000명의 팔로워를 이끌고 있다. 사진 아일랜드 총리 틱톡 계정 캡처

"10대가 5년 EU 정치판 가른다" 

특히 유럽 정부·정당·정치인이 틱톡 활용에 적극적인 이유는 젊은 유권자층의 표심 때문이다. EU 회원국은 참정권을 행사하는 연령이 낮은 편이다. EU 회원국은 나라별로 선거 연령을 정하는데, 오스트리아·독일·몰타·벨기에는 만 16세부터 투표할 수 있다. 그리스는 17세부터, 다른 회원국은 18세부터 참정권이 있다.

특히 틱톡을 주로 활용하는 10대는 향후 5년의 EU 정치 판도를 정하는 열쇠를 쥐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1999~2014년까지 유럽의회 선거는 투표율이 50% 미만에 그쳤는데, 지난 2019년 선거에서 사상 최초로 50%를 넘겼다. 투표율이 높아진 건 10대의 적극적인 참여로 풀이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틱톡 계정으로, 약 420만명의 팔로워를 지니고 있다. 사진 마크롱 대통령 틱톡 계정 캡처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틱톡 계정으로, 약 420만명의 팔로워를 지니고 있다. 사진 마크롱 대통령 틱톡 계정 캡처

독일 극우정당의 성장은 틱톡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사례로 꼽힌다. 지난해 10월 지방 선거에서 돌풍을 일으킨 독일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은 틱톡 내에선 독일 정당 중 '메인 스피커' 역할을 했고, 그 결과 젊은 유권자들의 지지를 이끌어 냈다. AfD의 EU 집행위원장 후보인 막시밀리안 크라는 "진짜 남자는 우익이고, 그래야 애국자"라는 메시지를 담은 영상을 제작하거나 "녹색당에 투표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표심을 흔들고 있다.

정치 컨설턴트 요하니스 힐제는 도이체벨레(DW)와의 인터뷰에서 "틱톡을 잘 활용하는 신생 군소 정당들을 부러워하는 기성 정당들이 젊은 유권자들을 극우나 극좌 정당에 뺐기지 않기 위해 틱톡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이런 정당들의 움직임에 우려를 표하는 이들도 있다. 체코 싱크탱크인 유럽 가치안보정책센터의 야쿱 얀다는 폴리티코에 "대부분의 EU 회원국은 틱톡을 중요하고 긴급한 국가 안보 문제로 보지 않는다. (선거 도구로 활용할 뿐) 안보 위협에 대한 대응이 없다면 재앙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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