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2000명 증원 방침 재확인…“대화,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84호 06면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장의 지난 4일 만남이 뚜렷한 성과 없이 끝난 가운데 정부는 5일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2000명 증원 방침은 확고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전공의들 입장과는 여전히 간극이 큰 상황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진정성을 가지고 대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아직 (의료계) 대안이 제시되지 않은 상태고 2000명 증원은 정부가 정책 결정을 내린 사항이기 때문에 특별한 변경 사유가 있기 전까지 기존 방침은 유효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의료계가 통일된 안을 도출해낼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특히 집단사직 당사자인 대전협 측은 ‘증원 전면 백지화’를 포함해 7대 요구사항을 고수하고 있다. 박 위원장도 윤 대통령과 면담 후 페이스북에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는 없습니다”라는 글을 남긴 뒤 외부와의 접촉을 끊은 상태다.

의료계 내에선 윤 대통령과 ‘조건 없는 만남’에 응한 박 위원장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사직 전공의 A씨는 “어차피 대통령을 만나도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을 텐데 정치쇼에 이용되거나 우리 뜻이 왜곡돼 전달될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며 “그냥 가만히 있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었다”고 지적했다. 임현택 차기 대한의사협회장은 이날 SNS에 “내부의 적은 외부에 있는 거대한 적보다 나를 더 힘들게 한다”는 영문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일부 전공의 강경파들은 박 위원장의 독단적 결정을 비판하며 ‘탄핵 성명서’까지 돌리고 나섰다.

의대 교수들도 선뜻 나서길 주저하는 모습이다. 김창수 전국의대교수협의회장은 “전공의들이 안을 만든다면 모를까 교수들이 주도적으로 나서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통일된 안을 가져오라는 대통령 말도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