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보건소도 비대면 진료 허용…교수 증원 수요 받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1일 대전 충청권 광역응급의료상황실 개소 간담회를 하는 모습. 사진 보건복지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1일 대전 충청권 광역응급의료상황실 개소 간담회를 하는 모습. 사진 보건복지부

윤석열 대통령이 전공의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다고 대통령실이 지난 2일 밝힌 가운데, 3일 정부가 보건소·보건지소의 비대면 진료를 허용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열고 “비상진료체계 강화를 위해 공중보건의사 파견이 시작된 이후, 전라남도 등 일부 자치단체가 지역 보건기관의 공백 등을 우려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요청을 반영해 오늘부터 보건소 246곳과 보건지소 1341곳의 비대면 진료를 한시적으로 허용한다”고 밝혔다.

경증질환자는 지역 보건소나 보건지소의 비대면 진료를 통해 상담과 진단, 처방을 받을 수 있다.

단 비대면으로 진료를 받더라도 처방된 약은 약국에 방문해 직접 수령해야 한다.

의사 집단행동이 7주째 장기화하면서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의료역량 감소가 감지되는 상황이다.

전날 기준 산부인과·응급·뇌출혈 수술 등 27개 중증·응급질환의 진료 제한 메시지를 표출한 권역응급의료센터는 15곳으로 기존 10곳보다 5곳 증가했다.

정부는 특히 오는 8일까지 대학별로 교수 증원 규모를 제출받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정부는 어제 ‘의대 교육 지원 태스크포스(TF)’에서 ‘국립대 의대 전임교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며 “내년도 대학별 교수의 증원 규모는 오는 8일까지 각 대학에서 제출한 수요를 토대로 종합 검토한 뒤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각 대학이 내년 1월과 2월까지 교수 채용을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대학별 교수 정원 증원 규모를 임시 배정해 안내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정부는 의료사고에 대한 형사 부담 완화를 추진하고 지역 의료기관의 인프라 구축 지원을 위해 건강보험 재정에 의존하지 않고 정부 재정 투자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