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대 교수들 이어…"동네 의사들도 내일부터 주40시간 진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당선인(오른쪽)과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 당선인(오른쪽)과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대한의사협회가 31일 개원의도 4월부터 단축 진료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김성근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백브리핑을 통해 "다음 주부터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에서 말한 것처럼 대학교수들도 진료를 줄일 예정"이라며 "특히 그동안 참여하지 않았던 개원의들도 주 40시간 축소 진료를 시작하는 것으로 결론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주 5일 진료 등 방식은 아니고 법에서 정한 테두리 안에서 주 40시간 정도 진료를 하는 방향이 될 것"이라며 "개원의 사이에서는 이전부터 이를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협 비대위에서 각 의료기관에 강제할 순 없지만,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라며 "아마 자연스럽게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국 의대 교수들은 정부가 업무개시 명령에도 돌아오지 않는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면허 정지' 처분을 시작하겠다고 발표하자 25일부터 집단 사직서 제출을 시작하는 한편 외래 진료와 근무 시간을 줄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대학교수들이 주 2회 이상 당직을 서고 있기 때문에 외래 진료가 많은 과에서는 진료를 계속할 수가 없을 것"이라며 "물리적으로도 안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줄이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이러한 진료 축소를 막고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조건으로 다시 한번 "증원 규모를 포함한 원점 재논의"를 내세웠다.

김 위원장은 "감원이 됐든 증원이 됐든 이 근거에 대해 정확하게 논의가 되려면 매우 많은 전문가와 임상 의사들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현택 차기 의협회장 당선인이 내세운 "보건복지부 장·차관 파면" 조건에 대해서는 "비대위 차원의 단어는 아니다. 정부가 어떤 안을 제시하느냐에 따라 거기에 맞춰 앞으로도 논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에서 연일 "협의체를 구성해 통일된 목소리로 대화에 나서 달라"고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의협 비대위에는 처음부터 전공의·교수·개원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참여하고 있고 하나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정부가 오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인적 구성과 정부 대상 행정소송 건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새 회장으로 선출된 임현택 당선인이 임기 시작 전까지 비대위를 이끌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의협은 비대위원장 변동은 없다고 말했다.

또 전의교협이 행정법원에 의대 증원 취소 소송과 집행정지 신청 등을 낸 것과 관련해 "사회적으로 관심이 큰 사안인 만큼 신속하고 합리적인 결론이 나기를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임현택 회장 당선인은 "개원가의 집단 휴진 등 불행한 사태가 일어나면 안 된다"며 "대통령과 양당 대표 등 갈등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이 (2천명 증원을 철회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