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법정 선 모스크바 테러범, 고문에 '만신창이'...10대도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사망자가 25일(현지시간) 137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타지키스탄 출신 피의자 4명이 러시아 당국에 의해 구금됐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가 현장 영상을 공개하며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지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배후로 지목하고 사흘 연속 강도 높은 공습을 가했다. 이 과정에서 폴란드 영공에 미사일이 침범하는 등 러시아의 보복 공세가 자칫 서방과의 충돌 확대로 이어질 우려도 커지고 있다.

19~32세 타지키스탄인 4명 기소

러시아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를 일으키 타지키스탄 출신 한 피의자가 24일 바스마니 지방 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출석했다. 당국으로부터 심한 고문을 받아 오른 귀에 붕대가 감겨있다. EPA=연합뉴스

러시아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를 일으키 타지키스탄 출신 한 피의자가 24일 바스마니 지방 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출석했다. 당국으로부터 심한 고문을 받아 오른 귀에 붕대가 감겨있다. EPA=연합뉴스

러시아 국영 리아노보스티 통신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모스크바 바스마니 지방법원은 24일 집단 테러 혐의를 받는 달레르존 미르조예프(32), 사다크라미 라차발리조다(30), 샴시딘 파리두니(26), 무하마드수비르 파이조프(19)에 대해 오는 5월 22일까지 공판 전 구금을 처분한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4명 중 3명은 모든 혐의를 인정했고, 유죄로 판결되면 최대 종신형을 선고 받을 수 있다.

이들은 심문 과정에서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심한 고문을 받은 것으로 보였다. 모두 얼굴에 심하게 멍이 들고 부은 상태였다. 한 피의자는 휠체어를 타고 의료진과 함께 법정에 나왔고, 다른 한 피의자는 귀에 붕대를 감고 있었다. 모스크바타임스는 온라인에 퍼진 영상에서 러시아 요원이 그의 귀를 자르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고 전했다.

모두 러시아에 거주하는 타지키스탄 국적자로 확인됐다. 파리두니는 법정에서 자신의 국적은 타지키스탄으로 모스크바 인근 포돌스크 세공 공장에서 일했다고 밝혔고, 파이조프는 자신이 타지키스탄인이며 모스크바 근교 이바노보의 한 이발소에서 일했다고 진술했다.

일부는 러시아어를 했지만, 대개 타지크어 통역이 필요했다. 미르조예프와 라차발리조다는 각각 자녀를 4명 뒀고, 파리두니는 생후 8개월 된 아이가 있다고 했다.

반면 앞서 타지키스탄 외무부는 자국민의 테러 연루설에 "가짜 보도"라고 부인했고, 에모말리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도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테러리스트에게는 국적도, 조국도, 종교도 없다"며 자국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2일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에 있는 크로커스 시청 공연장에서 벌어진 총격·방화 테러로 최소 137명이 사망하고 182명이 다쳤다. 사망자 수가 143명으로 증가했다는 현지 매체 보도도 나오고 있다.

무장 괴한들이 지난 22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로커스 시청 공연장에서 총을 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무장 괴한들이 지난 22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로커스 시청 공연장에서 총을 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빈곤 중앙亞에 손 뻗은 IS

이번 테러 공격 배후라고 자청한 IS는 24일 자신들이 운영하는 통신사 아마크를 통해 테러가 벌어질 당시 촬영한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테러리스트들은 크로커스 시청 로비에서 콘서트 관람객들을 쫓아다니며 근거리에서 총기를 난사했다. 한 총격범이 다른 총격범에게 "자비를 베풀지 말고 죽여라"고 말했다.

구소련 국가였던 타지키스탄은 친러시아 성향이 강하지만, IS 근거지인 아프가니스탄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인구 약 1000만명 중 90% 이상이 무슬림으로, IS는 그중 수백명을 조직원으로 끌어들였다. 가디언은 IS가 작년부터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조직원을 모집하는 등 세력을 뻗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튀르키예 아나돌루 통신에 따르면 IS는 빈곤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접근해 금전을 대가로 영입했다. 이에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가난한 나라 중 하나인 타지키스탄 무슬림들도 이들의 주요 표적이 됐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에 따르면 타지키스탄 인구 절반 정도가 하루 1.33달러(약 1800원) 미만으로 생활하고, 30%는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있다. 이번 테러의 피의자 일부는 심문에서 "돈 때문에 (테러를) 저질렀다"며 50만~100만 루블(약 700만~1400만원)을 받기로 했다고 진술했다.

러 "우크라 배후"라며 대규모 공습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4일 모스크바 근교 관저 교회에서 테러로 희생된 사람들을 위해 촛불을 켜고 있다. AFP=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4일 모스크바 근교 관저 교회에서 테러로 희생된 사람들을 위해 촛불을 켜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24일을 국가 애도의 날로 선포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배후에 있다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테러범들은 숨으려고 우크라이나로 이동했다"고 했고,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무장괴한들이 우크라이나와 접촉했으며 우크라이나 국경 근처에서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는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째 우크라이나 전역에 대규모 공습을 가했다. 수도 키이우를 비롯해 남부 오데사·헤르손·미콜라이우와 서부 리비우 등까지 순항미사일·드론을 수십기 발사했다. 특히 가스 저장 시설, 변전소 등 에너지 인프라를 대거 공격해 하르키우, 오데사 등에선 전력 공급이 제한됐다.

아울러 러시아가 24일 서부를 공습하던 중 순항미사일 한발이 오전 4시 23분 폴란드 영공을 침범해 39초 동안 머물러 논란이 되고 있다. 폴란드 외무부는 "영공 침범과 관련해 러시아에 설명을 요구할 것"이라면서 "무엇보다도 우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주민과 영토에 대한 테러 공습을 중단하고 전쟁을 종식해 국가 내부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신재민 기자

신재민 기자

서방은 우크라이나 배후설을 일축했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은 24일 ABC방송과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가 테러에 개입했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며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은 모든 책임이 IS에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은 푸틴 대통령에게 이번 테러를 우크라이나 전쟁을 강화하기 위한 구실로 삼지 말라고 경고했다. 제러미 헌트 영국 재무장관은 영국 스카이뉴스에 "러시아 정부가 말하는 어떤 것도 신뢰하지 않는다"며 "IS는 무차별적인 테러를 자행하므로 우리는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파리에서 여름올림픽을 개최하는 프랑스는 테러 경보를 최고 단계로 격상했다. 공항·기차역·종교시설 등 공공장소에서 군대의 순찰을 강화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