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철규, 비례대표 공천 비판…용산·한동훈 또 충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총선을 23일 앞둔 18일 정면 충돌했다. ‘수사 회피’ 논란을 빚은 이종섭 주(駐)호주대사와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에 휩싸인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거취 문제로 촉발된 당정 갈등이 당내 친윤 대 친한 대립으로 번졌다. 이날 위성정당 국민의미래가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발표하자 ‘찐윤’ 이철규 의원은 공개적으로 “동지들이 소외됐다”고 반발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전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호주대사 임명은 적임자를 발탁한 정당한 인사”라며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용산 “황상무 경질 생각없어” 김경율 “사퇴가 올바른 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가운데)이 18일 중앙선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가운데)이 18일 중앙선대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당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스1]

대통령실은 전날 “즉각 소환, 즉각 귀국”을 주장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고 전날 한 위원장이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며 사실상 사퇴를 촉구한 황상무 수석도 이날 사퇴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공지한 데 이어 ‘자진 사퇴로 가닥이 잡혔다’는 황 수석 관련 보도가 나오자 즉각 “사실과 다르다”고 공지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황 수석을 직접 경질할 생각은 없다”고 전했다. 황 수석은 이날 정상 출근 뒤 주변에 “자숙하겠다”는 입장만 밝혔다.

관련기사

친윤 주기환, 당선권 밖 배치에 사퇴

황상무

황상무

국민의힘이 이른바 ‘이종섭·황상무 리스크’에 목소리를 높인 건 총선을 목전에 두고 부상한 ‘수도권 위기론’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수도권 격전지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열세라는 여론조사가 속출하자 한동훈 비대위 출범 후 가라앉았던 위기감이 재확산되는 것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당 전체가 비상”이라며 “특히 경기·인천에서 정권심판론 비율이 높게 나온다”고 말했다. 비명횡사로 축약되는 민주당의 공천 파동이 일단락되고 야권이 ‘윤석열 정부 심판’ 단일대오를 형성하자 “용산 리스크를 당이 계속 안고 갈 순 없다”는 목소리가 여당에서 분출한 것이다.

이종섭

이종섭

이날 ‘이종섭 귀국, 황상무 사퇴’를 요구하는 당내 목소리는 한층 커졌다. 수도권 후보로 나선 안철수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등 공동선대위원장 3인방은 “이 대사 해임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안철수), “(황 수석) 본인이 알아서 정리해야 한다”(나경원)며 압박했다. 대표적 친한계 인사인 김경율 비대위원도 라디오에 나와 “황 수석은 공직자로서 자세가 돼 있지 않다”며 “오늘이라도 당장 사퇴하는 게 올바른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오후 국민의힘 위성정당 국민의미래가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발표하자 이번엔 친윤계가 반격에 나섰다. 한동훈 비대위에 속한 김예지 의원과 한지아 을지의과대학 부교수가 각각 당선권(20번 이내)인 15번·11번에 배치되고, 윤 대통령 측근으로 통하는 주기환 전 광주시당위원장(24번) 등이 당선권 밖으로 밀려난 게 불씨였다. 주 후보는 곧바로 사퇴했다. ‘찐윤’ 이철규 의원은 페이스북에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문재인 정권에 저항하며 당을 위해 헌신해 온 동지들이 소외된 데 대해 당 지도부는 후보 등록일 전까지 바로잡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또 “비례대표를 연속으로 두 번 배려하지 않는다는 당의 오랜 관례는 깨지고, 비대위원 2명이 비례대표에 포함됐다”며 “생소한 이름의 공직자 2명이 당선권에 포함된 상황에서 온갖 궂은일을 감당해 온 당직자들이 배려되지 못한 데 대한 실망감은 더더욱 크다”고도 했다.

‘한 비대위 출신’ 김예지·한지아 당선권

또 다른 친윤계 핵심 의원도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비대위원이 2명이나 비례대표에 포함된 건 한동훈 위원장의 사천(私薦)”이라며 “아무리 위성정당이어도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규정된 비례대표 공천 시 호남 우선 추천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도 큰 문제”라고 했다.

박경민 기자

박경민 기자

여권에선 지역구 공천 과정부터 한동훈 위원장에게 쌓여 온 친윤계의 불만이 폭발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공천과 관련해 이른바 ‘윤심’을 당내 친한계가 의도적으로 외면했다는 것이다. 과거 막말 논란으로 부산 수영에서 공천이 철회됐던 장예찬 전 최고위원이 이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것도 친윤 그룹 기류와 맥을 같이한다는 것이다.

한동훈 지도부는 친윤계의 반발을 일축했다.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회는 공지문을 통해 “국민의미래 당헌 규정과 전례 및 공관위 의결에 따라 (공천은) 절차상 하자 없이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비례후보를) 바꿀 이유가 없다”며 “이철규 의원의 발언은 해당 행위에 가깝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이 윤 대통령을 팔아 호가호위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갈등하는 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국민의미래가 발표한 비례대표 후보는 35명이다. 비례 1번에는 여성 장애인 변호사인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공천됐다. 유일준 공천관리위원장은 “정상인과 장애인 모두를 이해할 수 있고, 변호사로서도 훌륭하다”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이 영입한 인사 중 다수가 당선권인 20번 이내에 배치됐다. 탈북 공학도인 박충권 현대제철 책임연구원이 2번, 바이오 전문가인 최수진 한국공학대 특임교수와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진종오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각각 3번과 4번을 받았다. ‘여성 최초 투스타(소장)’ 출신인 강선영 전 육군항공작전사령관(5번), 김건 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6번) 등도 당선 안정권에 포함됐다. 용산 출신 중에선 안상훈 전 사회수석과 강세원 전 법률비서관실 행정관이 각각 16번과 13번을 받았다.

지난해 말 당 혁신위원장을 맡아 중진 희생(불출마)을 종용했던 인요한 세브란스병원 국제진료소장은 8번에 배치됐다. 당 일각에선 “불출마 약속을 어기고 제 잇속만 챙겼다”(영남 중진의원)는 비판이 나왔다. 김위상(10번)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 의장에 대해선 폭력 전과(집행유예)와 공금횡령 의혹 등이 문제가 됐다. 공관위 관계자는 “재판받은 내용이 2005년 이전 노동운동 중 발생한 건으로, 결격사유로까지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