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이종섭 즉각 귀국, 황상무는 스스로 거취 결정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수사 회피’ 논란을 빚은 이종섭 주(駐)호주 대사에 대해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인 회칼 테러’를 언급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에 대해서도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며 사실상 사퇴를 촉구했다. 범야권이 총공세를 펼치고 있는 ‘정권 심판론’ 프레임을 극복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 위원장은 17일 오후 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총선을 앞두고 이 문제로 정쟁을 해서 국민께 피로감 드릴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 대사를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향해선 “즉각 소환 통보를 해야 한다”고 했고, 황 수석에 대해서도 “부적절한 발언이다.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실에 충분히 취지를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여당과 대통령실이 사전 조율했다는 취지로 이해되지만, 대통령실이 그동안 이 대사나 황 수석에 대해 각각 임명철회 불가와 사퇴 불가의 입장을 강하게 내비쳐왔던 점에 미뤄보면 양 측간에 갈등이 불붙을 소지가 없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8일 안철수 분당갑(왼쪽)·김은혜 분당을(오른쪽) 후보와 경기도 성남 금호행복시장을 찾아 발언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8일 안철수 분당갑(왼쪽)·김은혜 분당을(오른쪽) 후보와 경기도 성남 금호행복시장을 찾아 발언하고 있다. 뉴스1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 사건 피의자인 이 대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수사 회피’ 논란을 집중 제기하고 있다. 황 수석은 최근 MBC 기자에게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하며 기자에게 몸조심하란 취지의 말을 해 물의를 빚었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선대위 핵심 지도부는 정권 심판론 극복 방안을 두고 고심했다. 이 대사와 황 수석 문제를 방치할 경우 수도권과 중도층 민심이 회복 불가능한 수준으로 돌아설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특히 이 대사 논란 해소 방법이 집중 논의됐다고 한다.

당 관계자는 “인사권을 가진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대사 관련 문제를 건의했다가 자칫 당ㆍ정 갈등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컸다”면서도 “당장 위기감을 느낀 수도권 후보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면서 한 위원장도 목소리를 내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을 비롯한 공동선대위원장들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선대위원장을 비롯한 공동선대위원장들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특히 이날 국민의힘 수도권 후보를 중심으로 관련 목소리도 분출했다. 국민의힘 경기 성남분당을 후보인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종섭 즉시 귀국, 황상무 자진 사퇴가 국민 눈높이”라고 밝혔다. 김 전 수석은 이 대사에 대해 “즉시 귀국해 공수처 조사에 임하시기 바란다. 공수처 수사 일정을 조사대상자에게 맞출 순 없다”고 주장했다. 황 수석에 대해선 “수년 전의 막말로도 많은 여당 후보가 사퇴했다. 대통령실 수석이 예외가 될 순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체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선대위 내부 분위기도 마찬가지였다. 안철수(경기 성남분당갑) 공동선대위원장도 이날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첫 회의에서 “부적절한 막말과 시대착오적인 망언에 대해서는 읍참마속의 결단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당 관계자는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하며 기자에게 몸조심하란 취지의 말을 해 논란을 빚은 황 수석을 겨냥한 것으로 보였다”고 했다. 당 서울권역 공동선대위원장인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이 대사가 자진해서 공수처 수사에 적극적인 협조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함운경 서울 마포을 후보를 비롯한 이른바 탈(脫) 민주당 인사로 구성된 ‘체인저벨트’ 소속 국민의힘 후보 9명은 전날 성명을 내고 이 대사 문제와 관련해 “출국금지 해제 및 대사 부임이 강행된 점에 대해 적지 않은 국민이 우려와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며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중앙선대위 첫 회의에선 정권 ‘안정 대 심판’이 아닌, ‘미래 대 과거’로의 총선 구도 전환에 나섰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을 묶어 “범죄세력 연대”로 규정한 한 위원장은 “이들이 다음 국회까지 장악해 난장판을 펼치는 것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범죄연대가 대한민국을 후진시키려는 세력이라면, 국민의힘은 미래 세력이자 전진 세력”이라며 “어떤 세력에게 나라를 맡기시겠는가”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이번 총선은 거대 민주당이 장악한 국회 심판 선거”라며 범야권의 정권 심판 주장에 대항해 ‘국회 독재 심판’이란 맞불도 놨다. 다만 당 수도권 후보를 중심으로 ‘심판 대 심판’의 구도는 여당에 불리한 싸움이란 지적도 나온다. 한 수도권 의원은 “정권 심판 대 야당 심판의 대결은 범야권이 노리는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다”며 우려했다.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도 수도권을 기반으로 둔 인사들은 심판 대신 민생을 입 모아 강조했다. 서울 동작갑 후보인 나경원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번 선거를 관통하는 프레임은 정권 심판도, 야당 심판도 아닌 정치 심판”이라고 꼬집었다. 안철수 위원장은 “야당은 여당이 비판 대상이지만, 여당은 국민께 말씀드려야 한다”고 했다.

‘용핵관’, ‘이준석계’ 경선 승리…지역구 공천 마무리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한편 당 공관위는 이날 5곳의 후보자를 추가 확정하며 지역구 254곳의 공천을 모두 마무리했다. 여당이 모든 지역구에 후보를 낸 건 16년 만의 처음이다.

‘막말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된 도태우 변호사와 장예찬 전 최고위원의 당초 출마 지역인 대구 중-남과 부산 수영엔 각각 김기웅 전 통일부 차관과 정연욱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이 전략 공천됐다. 도 변호사는 이미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상태고, 장 전 최고위원은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당 결정에 따른 승복 여부를 밝힐 계획이다.

경북 구미을 경선에선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이 지역구 현역인 초선 김영식 의원을 꺾고 공천을 따냈다. 경기 포천-가평 경선에선 ‘이준석계’인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이 권신일 전 인수위 기획위원을 눌렀다. 대전 중 경선에선 이은권 전 의원이 승리했다.

차준홍 기자

차준홍 기자

국민의힘의 지역구 후보 평균 연령은 58.1세로, 지난 21대 총선 당시(55.8세)보다 2.3세 높아졌다. 여성 후보 비율은 11.8%로 21대 총선(11.1%)보다 소폭 늘었고, 30~40대 청년 후보 비율은 15.1%로 지난 총선(19.6%)보다 4.5%포인트 낮았다. 현역 의원 114명 중 40명이 공천을 받지 못해 현역 교체율은 35.1%였다. 이는 공관위가 처음 제시했던 목표치(35%)와 거의 같다. 지난 총선 교체율 43.5%보다는 8.5%포인트 낮아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