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물가 불안 큰데…韓 방어용 3번, 李 공세용 9번 언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선과일이 1년 만에 40% 넘게 급등하는 등 물가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여야의 반응이 엇갈린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19일 여의도 중앙당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19일 여의도 중앙당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왼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당은 언급을 자제하는 가운데 정부 대책 방어에 주력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본격적으로 공약 발표를 시작한 지난달부터 14일까지 공개 일정 중에 물가에 대해서 총 3번 언급했다. 그는 비대위 회의에서 “정부가 다각도의 물가 잡기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3월 7일), “물가정책이 상당 부분 주효하다”(3월 4일)고 정부 정책을 옹호하면서 추가 물가 대책을 주문했다. 한 위원장은 같은 기간 15곳의 재래시장을 찾았다. 14일엔 부산 북구 구포시장에서 “물가가 너무 올라 죄송스럽다. 물가 잡고 잘하겠다”고 말했는데, 한 위원장이 현장에서 물가 인상에 따른 유감을 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고물가 이슈를 적극적으로 파고드는 중이다. 이 대표는 14일 대전 중구 중앙시장을 찾아 “물가가 천정부지로 올라 쓸 돈이 없다. '사과나 귤 한번 배불리 먹어봤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다시 듣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부터 이날까지 회의 석상과 현장 일정을 가리지 않고 고물가 문제를 9차례 지적했다. “다이아몬드 사과가 됐다”(2월 14일), “윤석열 대통령은 관권 선거를 중단하고 물가 관리에 힘써야 한다”(3월8일) 같은 발언이 대표적이다.

경제 현안에 대한 여야의 온도 차는 선거대책위원회 조직 구성에서도 드러난다. 국민의힘은 물가와 경제 정책을 전담할 특위를 구성하지 않았다. 선대위원장 아래 ‘격차해소 특별위원회’가 소상공인 관련 정책을 다루게 된다. 당내 경제통으로 꼽히는 윤창현·유경준 의원이나 윤희숙 전 의원은 선대위에 합류하지 않았다. 반면 민주당은 경제폭망심판본부를 설치해 미래에셋대우증권 사장을 지낸 홍성국 의원을 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홍 의원은 선거 기간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공격수로 나설 예정이다.

여당이 정부에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갤럽이 5~7일 전화면접 방식으로 전국 만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평가 이유 중 가장 높은 항목이 ‘경제·민생·물가’(16%)였다. (※자세한 사항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한 재선 의원은 “현장에서 시민들이 ‘물가가 너무 올라 먹고 살기 힘들다’는 하소연을 가장 많이 한다”며 “바닥 정서는 항상 경기에 민감하다.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