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권심판론 다시 뜰라…여당 내 “이종섭 임명철회 건의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4·10 총선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가운데 정부견제론이 꿈틀거리면서 국민의힘에 경고등이 켜졌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13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조국혁신당의 선전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주호주 대사 임명 등으로 정권심판론이 재부상한 데 따른 여론 악화 추이를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 수치는 여권에 불리한 흐름이다. JTBC가 메타보이스에 의뢰해 지난 11일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정부·여당을 견제해야 한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높았다. 더불어민주당을 견제해야 한다는 입장은 21%, 양당 모두를 견제해야 한다고 답한 비율은 29%였다(7~9일 2009명 전화면접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 ±2.2%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국민의힘에선 총선 목표치를 수정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현재로선 비례대표 포함 120석 획득이 현실적 목표”라고 전했다. 당초 여권에선 최소 135석 이상은 가능할 것이란 게 일반적 견해였다.

여당 내부에선 이종섭 대사 임명을 악재로 꼽는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사건 피의자인 이 대사가 출국금지 대상이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범야권이 ‘해외도피’ 의혹 제기로 정권심판 공세에 불을 붙였다는 것이다. 수도권 의원은 “민주당 공천 잡음에 실망한 야권 지지층의 시선을 외부로 돌릴 수 있는 출구를 정부가 만들어준 셈”이라며 “비명횡사 등 민주당 공천 파동의 반사이익을 노리다 역공을 당한 형국”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조국혁신당 부상까지 맞물리면서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가 다시 조명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감지된다. 고위 당직자는 “한동훈 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대사 임명 철회를 공식 건의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일부 후보의 설화는 위기감을 부채질한다. 대전 서갑의 조수연 후보는 “(제주 4·3항쟁은) 김일성의 지령을 받은 무장폭동” “봉건적 조선 지배를 받는 것보다 일제 강점기에 더 살기 좋았을지 모른다”는 등의 과거 SNS 글이 소환돼 논란을 일으켰다. ‘5·18 북한 개입설’ 발언의 도태우(대구 중-남) 후보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바로 다음 날에 불거진 것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분위기 쇄신을 위해 막말 논란을 일으킨 일부 공천 후보는 과감히 읍참마속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비례대표 의원 8명의 제명을 의결했다. 비례 위성정당 국민의미래를 투표지 상단에 위치시키기 위한 정지작업이다. 해당 의원들은 15일 의원총회 의결을 거쳐 위성정당에 입당한다. 정당 기호가 의석수에 따라 정해지는 점을 노린 것으로, 이런 식의 의원 꿔주기는 지난 총선 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된 이후 일상화되다시피 했다. 당 안팎에선 대상자로 비상대책위원인 김예지 의원을 비롯해 김근태·김은희·노용호·우신구·이종성·정경희·지성호 의원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한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은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으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14일) 비례대표 면접 인터뷰를 통과하고 도울 일이 있으면 적극 돕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서울 중-성동을 여당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이혜훈 전 의원 지지자의 ‘이중 투표 지시’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 같은 경선 논란과 후보자 관련 의혹, 과거 발언 등에 대해 14일 모두 논의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