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명 자객에 전해철·신동근 탈락…박지원·정동영은 귀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가 13일 발표한 지역구 경선 결과 문재인 정부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낸 3선 전해철 의원(경기 안산갑)이 ‘친명’ 원외 인사에게 밀려 탈락했다.

민주당 공관위는 이날 밤 17개 선거구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안산갑에서 전 의원을 이긴 건 양문석 전 민주당 경남 통영-고성 지역위원장이다. 친명계인 양 전 위원장은 지난해 전 의원을 겨냥해 “‘수박’(비명계를 뜻하는 은어) 척결” 등의 발언을 했다가 당직 3개월 정지 징계를 받은 인사다.

관련기사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 캠프의 핵심이던 신동근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 인천 서병에서 34세인 모경종 전 당 대표실 차장에게 패했다. 이재명 대표의 수행비서였던 모 전 차장은 신인 가산점과 청년 가산점 대상이다. 전남 여수을에선 김회재 의원이 조계원 전 경기도청 정책수석에게 밀렸다. 경기 부천병 4선 김상희 의원은 정진상 전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변호인 이건태 변호사에게 패했다.

김영희 디자이너

김영희 디자이너

노장들의 귀환도 눈길을 끌었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전주병에서 김성주 정책위 수석부의장을,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서 윤재갑 의원을 누르고 승리했다. 두 사람 다 5선 도전이다. 선거구 합구로 벌어진 현역 의원 간 혈투의 승패도 갈렸다. 서울 노원갑에선 노원을 4선 친명계 우원식 의원이 노원갑 재선인 고용진 의원을 꺾었다. 경기 부천정과 일부 합구된 부천갑에선 이 지역 3선 친문계인 김경협 의원이 떨어지고, 부천정 현역 서영석 의원과 비례대표 유정주 의원이 결선투표에 올랐다.

호남 일부 지역에선 현역 의원이 포함된 결선이 치러지게 됐다. 전남 영암-무안-신안의 현역 서삼석 의원은 김태성 예비역 육군 소장과, 전남 나주-화순 현역 신정훈 의원은 손금주 전 의원과 결선을 치른다. 전북 완주-진안-무주에선 이재명 지도부 첫 수석대변인이었던 안호영 의원이 승리했고, 전남 여수갑에선 주철현 의원이 이용주 전 의원에게 이겼다. 전북 정읍-고창에선 윤준병 의원, 경기 평택갑에선 비명계 홍기원 의원이 본선에 진출했다.

한편 이날 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자로 추천돼 비례 순번 20번에 내정됐던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에 대한 공천 배제를 결정했다. 임 전 소장은 페이스북에 “사유는 병역기피다.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를 병역기피라 규정했다”고 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